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언팩 2020]손 안의 PC·모바일 콘솔 된 '갤럭시노트20'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반응 빨라지고 액션 인식 S펜, 노트 본연 역할 강화
화면 커진 '갤럭시Z폴드2', 9월 초 세부 사양 공개
대화면·멀티태스킹·화상회의 최적 '갤럭시탭S7'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이 5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갤럭시 언팩 2020에서 갤럭시노트20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제공=삼성전자)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이 5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갤럭시 언팩 2020에서 갤럭시노트20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제공=삼성전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삼성전자가 역대 최초로 온라인 언팩을 개최하고 '갤럭시노트20' 등 신제품을 공개했다. 갤럭시노트20는 더 강력해진 S펜과 노트 기능으로 손 안의 PC가 되고 모바일 콘솔로도 변신한다. '넥스트 노멀' 시대에 PC와 태블릿, 스마트폰을 자유롭게 오가며 업무와 여가를 돕는 갤럭시 생태계를 선보였다.


5일 삼성전자는 '갤럭시 언팩 2020'을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갤럭시노트20 ▲갤럭시Z폴드2 ▲갤럭시탭S7 ▲갤럭시워치3 ▲갤럭시버즈 라이브 ▲갤럭시워치3를 공개했다. 행사는 한국에서 전 세계로 생중계됐다.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은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도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갤럭시 노트20'는 컴퓨터와 같은 생산성과 게임 콘솔과 같은 강력한 성능을 갖추었으며, 스마트워치·이어버즈·태블릿 등과 함께 했을 때 더 강력한 갤럭시 경험을 주어 소비자들이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풍성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갤럭시 언팩에서 공개된 갤럭시버즈 라이브, 갤럭시워치3, 갤럭시노트20, 갤럭시탭S7

갤럭시 언팩에서 공개된 갤럭시버즈 라이브, 갤럭시워치3, 갤럭시노트20, 갤럭시탭S7

원본보기 아이콘


손 안의 PC·모바일 콘솔로 발돋움한 '갤럭시노트20'
갤럭시노트20는 미스틱 브론즈·그레이·블루·레드·핑크로 출시된다.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미스틱 브론즈·블랙·화이트 3가지다.

갤럭시노트20는 미스틱 브론즈·그레이·블루·레드·핑크로 출시된다.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미스틱 브론즈·블랙·화이트 3가지다.

원본보기 아이콘


갤럭시노트20의 S펜은 실제 펜처럼 반응 속도가 빨라졌다. 울트라의 경우 9ms로 전작 대비 80% 개선됐다. S펜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에어액션' 기능도 진화했다. 버튼을 누르고 왼쪽 방향으로 꺽쇠를 그리면 뒤로, 지그재그로 그리면 캡쳐 후 쓰기가 가능하다. 원하는 움직임에 따라 수행하는 명령을 바꿀 수 있다.


펜과 함께 '노트' 본연의 메모·문서 작업 기능도 강력해졌다. 회의나 수업 때 음성을 함께 기록하고 삐뚤빼뚤하게 쓴 메모도 수평으로 맞춰준다. PDF 파일을 불러와 S펜으로 파일 위에 메모를 할 수 있다. 삼성 노트로 작성한 기록은 PPT 파일로 변환이 가능하다. 삼성 노트에서 문서를 편집하면 PC와 태블릿 등 동일한 계정의 기기에서 자동 저장·동기화 된다. 스마트폰을 데스크탑처럼 쓸 수 있는 '삼성 덱스'의 무선 연결도 최초로 지원한다.

갤노트20는 모바일 콘솔로도 변신한다. 엑스박스에서 즐길 수 있었던 PC·콘솔 게임 100여종을 스마트폰으로 이동 중에도 즐길 수 있다. 서버에 저장된 게임을 모바일 기기에서 스트리밍하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엑스박스 게임 패스'를 지원하면서다. MS는 갤노트20 구매자들에게 3개월 무료 이용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밖에 윈도10이 깔린 PC에서 스마트폰 앱을 실행하는 단축키를 만들 수 있고 여러 앱을 동시에 띄우는 '멀티 태스킹' 기능도 연내 제공한다. 삼성 노트와 원노트를 연동해 갤노트에서 작성한 노트를 PC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7일부터 사전예약…카메라·파일전송 업그레이드
갤럭시노트20 울트라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원본보기 아이콘


갤럭시노트20는 일반(6.7인치)· 울트라(6.9인치) 2종으로 출시된다. 국내에서는 7일부터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21일 정식 출시된다. 출고가는 이날 공개되지 않았으나 각각 119만9000원, 145만2000원으로 예상된다. 역대 노트 시리즈들은 가격이 꾸준히 인상됐지만 올해는 가격 부담을 낮출 것으로 예상된다.


울트라 모델은 120Hz 주사율을 지원해 화면 전환이 더 매끄럽다. 콘텐츠에 따라 자동으로 주사율을 조정해 배터리 효율을 높여준다. 갤노트20에는 블루투스나 와이파이보다 넓게 도달하고 정확한 위치측정이 가능한 'UWB(초광대역통신)' 기술이 탑재됐다. 여러개의 파일을 바로 전송하는 파일 공유 기능을 지원한다. 향후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사물을 찾는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카메라와 동영상 촬영 기능도 한층 강화됐다. 울트라 모델은 1억800만 화소, 일반 모델은 6400만 화소를 포함한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했다. 갤럭시버즈 라이브 등 무선이어폰을 마이크처럼 사용할 수 있고 마이크 방향 설정도 가능하다. 배터리 용량은 각각 4300·4500mAh로, 25W 고속충전을 지원해 30분동안 5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기술력 앞세운 야심작 '갤럭시Z폴드2'
갤럭시Z폴드2 미스틱 브론즈. 상세 사양과 출시 일정은 9월 초 공개 예정.

갤럭시Z폴드2 미스틱 브론즈. 상세 사양과 출시 일정은 9월 초 공개 예정.

원본보기 아이콘


갤럭시Z폴드2는 세번째 폴더블 폰이자 갤럭시폴드의 후속작이다. 폴드의 큰 화면, Z플립의 화면 내구성과 힌지 기술을 고루 갖췄다. 더 커진 6.2인치 커버 화면과 7.6인치 메인 화면으로 태블릿 뺨치는 화면을 자랑한다. 갤럭시Z폴드2는 미스틱 블랙·브론즈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맛보기로 공개된 갤럭시Z폴드2의 세부 사양과 출시 일정, 가격 등은 9월 초에 발표할 예정이다. 톰브라운과 협업한 프리미엄 패키지 '갤럭시 Z 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도 선보일 예정이다.


그동안 공개된 갤럭시Z폴드 관련 내용을 종합해보면 메인 화면 우측의 노치가 사라지고 전면 카메라가 화면 안으로 들어갔다. 갤럭시노트20처럼 후면 카메라는 세로로 배열되고 후면 트리플 카메라(6400만·1200만·1200만 화소), 전면은 1000만 화소다. 국내 출고가는 230만원대가 유력하다.


업무·여가 어디에나 '갤럭시탭S7'
갤럭시탭S7 플러스 모델은 12.4인치로 S펜, 북커버 키보드를 별도로 제공한다.

갤럭시탭S7 플러스 모델은 12.4인치로 S펜, 북커버 키보드를 별도로 제공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대화면으로 태블릿과 PC의 강점을 고루 갖춘 '갤럭시탭S7'도 언팩 무대에 오른다. 11인치 일반 모델과 12.4인치 플러스 모델 2종으로 출시된다. 갤노트20 울트라처럼 120Hz 주사율을 지원하고 S펜의 필기감도 한층 개선됐다. 동시에 3개 앱을 실행할 수 있어 멀티태스킹 능력도 진화했다. 대용량 배터리(8000·1만mAh)를 탑재했고 최대 45W 고속 충전도 지원한다. 갤럭시탭S7 시리즈는 미스틱 블랙·실버·브론즈 3종으로 출시된다. 국내에서는 18일부터 사전판매 후 9월3일 공식 출시한다.


업무에 태블릿을 활용할 수 있도록 바뀐 부분들이 눈길을 끈다. 가로로 놓고 화상회의를 할 수 있게 전면 카메라 위치를 옮겼다. PC키보드처럼 상단에 필요한 기능 키를 배열한 북커버 키보드도 별도로 제공한다. S펜으로 웹툰이나 일러스트 작업을 할 수 있는 '클립 스튜디오 페트' 앱, 노트 필기 앱 '노트쉘프', 그래픽 제작 플랫폼 '캔바' 등을 선탑재했다.


노이즈 캔슬링 '갤럭시버즈 라이브'&손목 위 주치의 '갤럭시워치3'
갤럭시워치3와 노트20, 갤럭시버즈 라이브 미스틱 브론즈 색상

갤럭시워치3와 노트20, 갤럭시버즈 라이브 미스틱 브론즈 색상

원본보기 아이콘


갤럭시버즈 라이브는 역대 갤럭시버즈 시리즈 중 최초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소음차단) 기능을 탑재했다. 불필요한 소음은 차단하면서도 안내방송 등 필요한 소리는 들려주는 똑똑한 무선이어폰이다. 갤노트20나 갤탭S7 시리즈로 두개의 버즈 라이브를 연동하면 같은 노래를 들을 수 있는 '버즈 투게더' 기능도 추가됐다. 3개의 마이크를 탑재했고 스피커도 12mm로 전작보다 커져 음질·통화 품질이 개선됐다. ANC 기능이 켜진 상태에서 최대 21시간동안 음악 재생이 가능하다. 미스틱 브론즈·블랙·화이트의 3가지 색상으로 6일 국내에 출시된다. 출고가는 19만8000원이다.


갤럭시워치3는 건강 측정·운동·수면 관리까지 제공한다. 혈압, 심전도 측정에 이어 혈액 내 산소포화도 측정도 가능해졌다. 얼마나 효과적으로 호흡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시계 화면은 더 커졌고 원형 베젤을 장착했지만 무게는 더 가벼워졌. 티타늄 소재의 갤럭시워치3는 연내 출시된다. 41·45mm 두 가지 크기로 구분되며 41mm는 미스틱 실버·브론즈, 45mm는 실버·블랙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LTE 모델 기준 49만5000원, 블루투스 모델은 42만9000원부터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