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장한 회장의 종근당, 공연 및 지원사업 등 문화예술 사업 적극 나서 아름다운 나눔 실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찾아가는 오페라’ 공연 통해 문화 소외계층에 문화예술 체험 기회 제공하고, ‘종근당 예술지상’으로 신진 미술작가들에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지원 펼쳐

이장한 회장의 종근당, 공연 및 지원사업 등 문화예술 사업 적극 나서 아름다운 나눔 실천
AD
원본보기 아이콘


신약개발을 비롯해 나눔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나서는 종근당의 행보가 눈길을 끈다. 특히, 다양한 활동 중 문화예술을 지속적으로 후원, 꾸준한 메세나 활동을 전개해 호평을 받고 있다.


종근당은 단순한 보여주기식 일회성 후원이 아닌 장기적이고 지원적인 지원을 제공해 오고 있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하고 사회와 기업이 공유할 수 있는 가치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 찾아가는 문화사업 ‘오페라 희망이야기’


지난 2011년부터 투병 중인 환자와 가족들을 위해 ‘오페라 희망이야기 콘서트’와 환아들을 위한 ‘키즈 오페라’ 공연을 진행 중이다. 전국 주요 병원을 직접 방문해 진행하는 콘서트다. 현재까지 59회의 오페라 콘서트와 182회의 키즈 오페라 공연을 진행, 오페라를 통해 문화예술 나눔에 힘쓰고 있다.


‘오페라 희망이야기 콘서트’는 콘서트 형식의 공연이며, 병원 로비에서 진행되고 있다. 일반 대중에게 익숙하고 유명한 오페라 속 아리아를 비롯해 영화 OST, 뮤지컬 등 친숙한 음악들을 재미있는 해설과 함께 들려주는 유익한 공연이다. 투병 중인 환자를 비롯해 가족과 내원객 모두에게 수준 높은 문화예술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한 감동과 희망을 전하고 있다.

키즈 오페라’는 어린이들을 동심의 세계로 이끌어주는 공연이다. 익숙한 오페라 아리아와 잘 알려진 클래식, 힙합 느낌의 창작곡 등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기회를 선사한다. 아이들이 배우들과 함께 노래를 부르며 직접 공연에 참여할 수 있다. 오랜 투병에 지친 어린이들의 여린 감성을 치유해줄 수 잇는 맞춤형 공연으로, 최근에는 공연 대상을 투병 중인 어린이에서 문화생활을 평소에 접하기 힘든 장애 아동과 저소득 지역 어린이까지 확대했다. 더욱 다양한 계층의 어린이들이 공연을 관람할 수 있게 됐다.


종근당 관계자는 “앞으로 더욱 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해 어린이들에게 밝은 웃음을 선사하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 곳곳에 희망의 메시지를 심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 마르지 않는 미술 사랑


종근당의 문화예술에 대한 참여는 2012년 한국메세나협회의 ‘기업과 예술의 만남(A&B: Arts & Business)’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종근당 예술지상’ 프로젝트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프로젝트는 대안공간 아트스페이스 휴와 함께 제약업계 최초로 신진 미술작가를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가능성이 이미 입증된 신진 미술작가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2차 지원 프로그램이며, 작가들이 온전히 작품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 이장한 회장의 제안을 바탕으로 2012년에 시작됐다.


현재 국내 많은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수많은 신진작가들이 배출되고 있으나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지원해주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전무한 현실을 반영해 기획된 것이다. 최근 2년 동안 국공립 레지던스 프로그램 및 비영리 창작 스튜디오의 지원을 받은 만 45세 미만 평면회화 작가 3인을 선정해 3년 동안 장기 지원해주고 있다.


선정된 작가들은 해마다 1천만원씩 총 3천만원의 창작지원금을 받게 된다. 지원 마지막해에는 창작 활동으로 완성된 결과물을 전시해주는 전시회 개최 기회도 선사한다. 실제 지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종근당 예술지상’ 프로그램에 선정된 미술작가 15명의 신작 80여점과 2017년부터 올해까지 선정된 작가 9명의 최신작을 전시하는 ‘종근당 예술지상 역대 선정작가전’이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서 개최됐다.


소외 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의 범위를 문화예술 분야까지 확대한 공로를 인정받은 종근당은 지난

2012년 9월 ‘대한상공회의소 포브스 사회공헌 대상’에서 ‘문화예술부문 대상’을, 10월에는 ‘2012 한국메세나대회 메세나 대상’에서 ‘창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지역사회 소통 전도사 ‘종근당’이 전하는 사랑 메시지


지역사회 소통 전도사의 역할을 다하고자 종근당 임직원들은 매월 업무 시간을 쪼개 종근당 본사가 소재한 서대문구, 연구소가 위치한 용인, 생산공장이 위치한 천안지역의 복지시설과 소외계층을 정기적으로 방문해오고 있다. 전 임직원이 지속적인 사랑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


특히, 사회인으로 첫발을 내딛는 신입사원들은 이웃 사랑을 몸소 실천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동시에 기업 사회적 책임을 일깨우고자 환경정화활동, 사랑의 연탄 나눔, 장애인직업재활시설 봉사활동 등을 신입사원 직무연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09년부터 매년 계열사 임직원들이 참여해 ‘사랑의 헌혈캠페인’, 저체온증으로 생명을 잃어가고 있는 개발도상국의 신생아를 위한 ‘신생아살리기 모자뜨기’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지역 사회에 따뜻한 온정을 베푸는 것에 앞장서고 있는 것이다.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소아암 환우 가족들을 위해 수익금 전액을 지원하는 소아암 환우돕기 서울시민 마라톤 대회’에도 참가했다. 임직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재능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기부해 나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임직원 가족으로 구성된 가족봉사단을 창단, 매월 1회씩 봉사활동을 진행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있는 것도 눈길을 끈다. 녀의 올바른 인성교육에 좋은 기회가 되는 것은 물론, 주말 또는 연휴를 가족과 보람차게 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임직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종근당고촌재단 46년…8,086명에 희망 전달한 고촌의 인재사랑


종근당의 사회공헌활동은 종근당고촌재단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1973년 창업주인 故 고촌(高村) 이종근 회장이 설립한 종근당고촌재단은 장학금 지급, 학술연구, 해외동포 국내외 연수 등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지난 46년간 국내 제약업계에서 최대 규모인 8,086명에 436억원을 지원하는 등 기업 이윤을 사회에 베푸는 것에 앞장서고 있다.


2011년부터 지방출신 대학생들의 주거문제와 생활고 해결을 목표로 무상지원 기숙사인 ‘종근당고촌학사’를 운영 중으로, 2011년 서울 마포구 동교동에 1호관, 2012년 동대문구 휘경동에 2호관, 2014년 광진구 중곡동에 3호관을 개관했다. 올해에는 여대생 전용 기숙사인 4호관을 추가 개관하는 등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 2005년에는 고촌상(Kochon Prize)’을 제정했다. 결핵 퇴치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인 故 고촌 이종근 회장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기 위한 상이다. 고(故) 고촌(高村) 이종근 회장이 1973년 설립한 종근당고촌재단과 유엔연구사업소(UNOPS: United Nations Office for Project Services) 산하 결핵퇴치 국제협력사업단(Stop TB Partnership)이 공동으로 수여하는 국제적인 상으로, 세계 결핵 및 에이즈 퇴치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가 대상이다. 매년 10만 달러의 상금을 후원해 전 세계 결핵 퇴치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