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명희 본부장 "美, 한국의 FTA 충실이행에 공감…자동차 232조 대상되면 안 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RCEP, 개방 대상에 '쌀'은 포함안돼"

한-일 WTO 2차 양자협의 후 패널설치요청 여부 결정할 것


유명희 본부장(자료사진)

유명희 본부장(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1일 "그동안 한국이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을 발효시키고 이행하고 있다는 점과 한미간 상호교역투자가 호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인식할 수 있게 미국 측의 각계각층에 설명했다"며 "이를 (미국 각계도) 이해하고 공감하는 분위기였다"고 밝혔다. 수입산 자동차에 대한 무역확장법 232조(자동차 232조) 조치 대상에 한국이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를 싣는 발언인 셈이다.

이날 유 본부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미 FTA 개정협상 성공적 타결하고 이행하는 국가인 우리나라는 자동차 232조 대상이 돼선 안 된다 이런 입장을 지속적으로 전해왔다"며 "제가 지난달에 미국에 갔을 때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커들로 NEC 국제경제위원회 위원장에게도 이 내용 강조했는데 이런 요소들이 (자동차 232조 대상결정에) 반영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올 들어 한국 자동차의 대(對) 미국 수출이 늘어난 것이 자동차 232조 조치 적용여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유 본부장은 "아직 연간 통계도 아니고, 끝까지 다 봐야하는 것"이라며 "시장 상황이 일시적인 변화가 있거나 그럴 수는 있지만 중요한 건 한미 FTA에서 합의한 정신과 내용들을 우리가 충분히 이행하고 있다는 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최종적 결정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달려있는 만큼 결과를 예단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최근 협정문을 타결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대해선 "협정문은 100% 타결됐고, 양허협상이 일부 남아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론) 어림잡아 9부 능선은 넘었다"며 "올해 안에 시장개방협상 타결하고 내년에 최종서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RCEP 타결에 따른 농수산물 등 민감산업에 대한 피해 우려를 협상시 최대한 고려하겠는 방침을 재차 강조했다. 유 본부장은 "쌀은 전혀 개방 대상이 아니다"며 "아직 끝나지 않은 부분이 있어 양허에 대해선 상세히 알려드릴 수 없지만 우리 산업의 민감한 부분은 반영하면서 협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가입여부를 저울질하고 있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에 대해선 RCEP의 최종 서명 이후 본격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RCEP 자체가 큰 메가 FTA여서 RCEP 마무리하고 타결하는데 주력하고 있다"며 "CPTPP에 대해서는 계속 관계부처·업계와 협의하면서 비공식 논의하고 관련 국가와도 비공식 논의 거치고 있다"고 했다.


오는 19일로 예정된 일본 수출규제 관련 WTO 한-일 2차 양자협의에 대해선 "양자협의 때 최선을 다해서 협의를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다"며 "이후 단계에 대해선 2차 협의의 결과에 달려있기 때문에, 양국이 조속한 해결이 가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 이후 결과를 보고 다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