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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합차 호출 시장 연 '타다' 1년… 125만명이 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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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 1주년 기념 간담회
차량 300대→1400대, 이용자 7만명→125만명으로 늘어
박재욱 대표 "내년 차량 1만대, 운전기사 5만명으로 늘릴 것"

승합차 호출 시장 연 '타다' 1년… 125만명이 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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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가 출범 1년만에 운영차량은 4배, 이용자는 17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승차공유(카풀)이 아닌 승합차 호출로 새로운 시장을 열었다는 평이다. 다만 정부가 내놓을 택시ㆍ모빌리티 상생안에 따라 향후 사업의 향방이 걸려 있다. 적자 상황이 이어지는 만큼 수익성 개선도 풀어야 할 숙제다.


◆ 1년만에 '이용자 125만명ㆍ차량 1400대'=박재욱 브이씨앤씨(VCNC) 대표는 7일 서울 성동구 패스트파이브 성수점에서 타다 1주년 미디어데이 행사를 갖고 "타다를 통해 새로운 이동 시장을 만들었다"고 자평했다. 그는 "내년말까지 차량 1만대, 드라이버 5만명으로 규모를 늘려 전 국민과 기업, 도시를 위한 서비스를 펼쳐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10월 출시된 VCNC의 승합차호출 서비스 '타다 베이직'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출시 1년 만에 차량은 300대에서 1400대로, 이용자는 7만명에서 125만명으로 늘었다. 한 번 이용한 뒤 재이용하는 비율은 90%에 육박한다. 타다 기사는 9000명에 달했다.


타다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기존 택시 이용자들의 '가려운 부분'을 정확하게 긁어줬기 때문이다. 근거리 기준 강제배차 방식으로 택시의 고질적인 문제인 승차거부를 원천차단했다. 운전기사들도 불필요한 말을 걸지 않고, 안락하게 승객을 이동시키는 데에만 집중할 뿐이다. 차량 내부에는 스마트폰 충전기, 공기청정기 등을 설치했다. 말 그대로 '쾌적한 이동'을 선사한 것이다. 일반 중형 택시보다 20% 이상 비싼 요금에도 없어서 못탈 정도로 인기를 끄는 이유다.


◆ 카풀→승합차 호출로 변화 선도=타다의 모델은 모빌리티 업계에 하나의 이정표가 됐다. 11~15인승 승합차는 렌터카에 대리기사를 알선할 수 있다는 현행법 때문에 승합차 호출 서비스를 택했지만 이제는 대세가 된 것이다. 당초 모빌리티 시장에선 우버와 같은 '카풀'이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택시업계의 극렬한 반대 이후 올해 초 더불어민주당의 사회적 대타협기구가 카풀 허용 시간을 출퇴근 각각 2시간씩으로 제한하면서 카풀은 사실상 사장됐다. 대부분의 카풀 업체들은 현재 사업을 중단하거나 무상서비스만 운영하고 있는 상태다. 반면 승합차 호출 서비스는 순풍을 타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달 중으로 스타렉스, 카니발 등의 승합차를 기반으로 한 대형택시 서비스 '카카오밴티'를 출시할 예정이다. 차차, 파파 등의 스타트업들도 가세했다.

◆규제 해소ㆍ사업성 개선 등 숙제로 남아=타다에게도 여전히 장벽은 남아있다. 국토교통부는 택시-플랫폼 상생안 실무논의기구를 통해 타다와 같은 모빌리티 업체에 새로운 지위를 부여하는 여객운송법 개정안을 이달 안으로 내놓을 예정이다. 렌터카 기반 운송 서비스의 허용 여부와 함께 운행 차량 총량 제한, 차량 1대당 기여금 등의 내용은 법안 통과 이후 시행령을 통해 마련ehlsek. 시행령 개정을 통해 한 순간에 불법으로 전락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셈이다.


사업성 개선도 풀어야 할 숙제다. 아직까지 '타다 베이직'은 적자 상태로 운영되고 있다. 차량을 더욱 늘려 규모의 경제를 마련하고 보다 배차공백이 없도록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 하지만 규제 불확실성이 남아있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차량을 늘리기는 쉽지 않다. 또한 국토부가 요구할 차량 1대당 기여금도 부담이다. 새로운 매출원으로 내놓은 고급택시 서비스 '타다 프리미엄'도 택시업계의 반발로 성장이 더딘 상황이다.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업계와 손 잡고 카카오프렌즈의 캐릭터로 무장한 카카오밴티 차량 800대를 이달부터 내놓으면 전에 없던 치열한 경쟁도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모빌리티 업계 관계자는 "택시와 손 잡고 면허를 확보한 채 뛰어든 카카오는 기여금을 낼 필요도 없어 보다 공격적으로 영업을 펼칠 것"이라며 "그동안 승합차 호출 시장에서 독주한 타다가 새로운 모멘텀을 마련하지 않으면 큰 위기에 처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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