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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A2019]송대현 LG전자 사장 "LG는 가전 아닌 공간사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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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A2019]송대현 LG전자 사장 "LG는 가전 아닌 공간사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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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린(독일)=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송대현 LG전자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사업본부장(사장)이 '공간가전'이라는 새로운 화두를 던졌다. 대표적으로 위 아래로 두 개의 세탁기를 결합해 공간활용성을 높인 '트윈워시'처럼 가전 사업을 공간 활용 사업으로 확대하겠다는 사업전략을 제시했다.


송대현 사장은 7일(현지시간)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9' 개최지인 독일 베를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고객들에게 단순히 편리함을 제공하는 가전이 아니라, 거실, 주방, 침실 등 집안의 모든 영역에서 공간과 조화를 이루고 고객가치를 더해주는 새로운 공간 가전 솔루션을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LG전자는 기존 가전제품의 한계를 극복하고 가전 본연의 성능과 공간 효율성을 동시에 높인 신개념 융복합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예를들어 'LG 디오스 스마트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냉장고'는 거실과 주방의 다양한 가전제품을 연결하는 허브 역할을 함으로써 공간의 통합을 돕는다. '트롬 트윈워시'는 드럼세탁기 하단에 통돌이세탁기를 결합해 두 제품을 각각 사용할 때 보다 바닥면적 등 사용공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송 사장은 "최근 밀레니얼 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가전과 공간에 대한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면서 "LG전자는 제품의 디자인뿐 아니라 기능과 서비스까지도 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솔루션을 제시해 프리미엄 가전 트렌드를 선도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이번 IFA에서도 '그레이트 리빙·키친', '홈오피스·홈시네마', '스타일링룸·세탁라운지' 등 실제 생활공간에서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공간 솔루션을 제시했다.

한편 최근 먼지 낌 현상 등이 논란으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한 의류건조기와 관련해 송대현 사장은 "소비자 보호원의 권고를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최근 소비자원의 시정 권고에 따라 2016년 4월부터 현재까지 판매된 트롬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 145만대에 대해 기존 부품을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하는 무상 수리 조치를 진행하기로 했다.


송 사장은 "소비자 불편을 끼친 부분에 대해서는 감동으로 다시 돌려드리기 위해서 후속작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일부 고객들이 무상수리 대신 환불요청을 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선 "현재 말씀드릴 수 있는건 한국소비자 보호원의 권고사항을 충실히 이행하고 소비자들이 실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게 기본 방침"이라고 말했다.


향후 LG전자는 인공지능(AI)을 통해 가전제품이 고장 나기 전에 이상징후를 사전감지하고 알려주는 '프로액티브 서비스(Proactive Service)'를 확대할 예정이다. 한국, 미국서 운영되고 있는 이 서비스를 연내 영국, 프랑스,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 5개국에 순차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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