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중국 소비자들이 식품 안전성에 눈 뜨면서 안전한 먹거리로 중국 식품시장을 공략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가 7일 발표한 '중국 식품 안전규정 강화에 따른 한국 식품기업 수출 전략'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식품 수출의 15.9%, 12억4600만달러를 차지하는 중요한 시장이지만 2016년 이후 수입 통관이 거부된 사례도 617건이나 된다. 중국이 그만큼 식품 안전을 강화하고 있다는 뜻이다.
바이두지수를 보면 지난해 10대 검색 키워드 중 '식품 안전'이 5위에 올랐고 검색량의 90%를 20~40대에서 차지했다. 지역별로는 광둥, 산둥, 저장, 베이징 등 동부 연안 도시에서 관심이 많았고 음료·과자류 등 영유아용 식품은 비싸더라도 신뢰도 높은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며 조미료 등 일상식품과 건강식품은 영양 및 화학 성분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정부도 2015년 식품안전법을 제정한 데 이어 지난 5월에는 국무원이 식품 안전 관리규정 강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식품 안전 기준을 더욱 강화했다. 수입식품 통관 거부 건수도 2016년 3042건에서 2017년 6631건으로 대폭 증가했다가 2018년 1351건, 올해 1~5월은 478건을 기록 중이다.
한국 식품의 경우 2016년에는 161건이 통관 거부됐지만 2017년에는 399건으로 급증해 수입식품 통관 거부국 6위에 올랐다. 지난해에는 46건, 올해는 11건을 각각 기록했다.
무역협회는 대중국 식품 수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식품첨가제 기준치 관련 규정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모니터링 ▲영유아식품군의 프리미엄 전략 ▲안전성과 가성비가 동시에 높은 제품으로 1~2인 가구의 식품시장 진출을 효과적 전략이라고 조언했다.
고범서 무역협회 청두지부장은 "2017년 수입식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선호도 조사에서 안전성과 가성비를 갖춘 한국 식품이 6위에 올랐다"면서 "우리 기업들은 점차 강화되는 중국의 식품 안전규정 모니터링과 영유아 식품의 프리미엄화, 1~2인 가구 공략 등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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