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전한 먹거리' 눈 뜨는 중국…수입통관 거부 사례 늘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중국 소비자들이 식품 안전성에 눈 뜨면서 안전한 먹거리로 중국 식품시장을 공략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가 7일 발표한 '중국 식품 안전규정 강화에 따른 한국 식품기업 수출 전략'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식품 수출의 15.9%, 12억4600만달러를 차지하는 중요한 시장이지만 2016년 이후 수입 통관이 거부된 사례도 617건이나 된다. 중국이 그만큼 식품 안전을 강화하고 있다는 뜻이다.

'안전한 먹거리' 눈 뜨는 중국…수입통관 거부 사례 늘어
AD
원본보기 아이콘


바이두지수를 보면 지난해 10대 검색 키워드 중 '식품 안전'이 5위에 올랐고 검색량의 90%를 20~40대에서 차지했다. 지역별로는 광둥, 산둥, 저장, 베이징 등 동부 연안 도시에서 관심이 많았고 음료·과자류 등 영유아용 식품은 비싸더라도 신뢰도 높은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며 조미료 등 일상식품과 건강식품은 영양 및 화학 성분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정부도 2015년 식품안전법을 제정한 데 이어 지난 5월에는 국무원이 식품 안전 관리규정 강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식품 안전 기준을 더욱 강화했다. 수입식품 통관 거부 건수도 2016년 3042건에서 2017년 6631건으로 대폭 증가했다가 2018년 1351건, 올해 1~5월은 478건을 기록 중이다.


한국 식품의 경우 2016년에는 161건이 통관 거부됐지만 2017년에는 399건으로 급증해 수입식품 통관 거부국 6위에 올랐다. 지난해에는 46건, 올해는 11건을 각각 기록했다.


무역협회는 대중국 식품 수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식품첨가제 기준치 관련 규정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모니터링 ▲영유아식품군의 프리미엄 전략 ▲안전성과 가성비가 동시에 높은 제품으로 1~2인 가구의 식품시장 진출을 효과적 전략이라고 조언했다.

고범서 무역협회 청두지부장은 "2017년 수입식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선호도 조사에서 안전성과 가성비를 갖춘 한국 식품이 6위에 올랐다"면서 "우리 기업들은 점차 강화되는 중국의 식품 안전규정 모니터링과 영유아 식품의 프리미엄화, 1~2인 가구 공략 등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