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타 유튜버, 해외 시청·구독자 늘어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CJ ENM 다이아tv 파트너 유튜버 60% 해외시청
다국적 유튜버 많고, 국내 유튜버 인기 높아져

중국 동영상 플랫폼 도유 티비?웨이보 등에서 500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왕퐁 '펑티모'의 고양이송 영상 중 한 장면

중국 동영상 플랫폼 도유 티비?웨이보 등에서 500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왕퐁 '펑티모'의 고양이송 영상 중 한 장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유튜버 기획사(MCN) 소속 스타 유튜버들의 해외시청 비중이 6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CJ ENM에 따르면 ‘다이아 tv’ 파트너 유튜버(4월 기준)의 해외 조회 수가 60% 이상으로 집계됐다. 다국적 크리에이터가 늘고, 해외 시청 비중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다이아 티비의 다국적 크리에이터는 40개국 350여 개으로 전체 파트너의 25%에 달한다. ‘펑티모(중국)’, ‘토기모치(일본)’, ‘창메이크업(베트남)’ 등 외국인 창작자와 체리혜리(베트남)·써니다혜(인도네시아)와 같이 해외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창작자를 합한 수치다.

한국에 거점을 두고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의 해외 시청 비중도 높아지고 있다. 주로 댄스 영상이 해외에서 인기가 많다. 구독자 1500만명에 이르는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는 인도네시아(9.1%)·미국(8.2%) 등에서의 글로벌 시청 비중이 95%다. ▲‘퇴경아 약먹자’(인도네시아9.3%, 베트남 6.7%) ▲뷰티 크리에이터 ‘리아유’(미국25%, 말레이시아6.9%) ▲반려묘 채널 ‘수리노을’ (인도 8.8%, 태국 5.8%) 등도 해외 시청 비중이 80%를 상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다이아 tv는 유튜브 외에도 주요 글로벌 시장 거점별 대표 플랫폼에 채널을 개설하거나 제휴해 파트너 창작자 콘텐츠의 글로벌 유통을 진행하고 있다. 2016년부터 ▲유럽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 데일리모션 ▲북미 한류 콘텐츠 플랫폼 비키 ▲동남아 전역에서 서비스 중인 동영상 애플리케이션 ‘뷰’ 등 글로벌 영상 플랫폼에 130여 개 채널을 개설하고 연간 약 1만 개의 한류 디지털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해병대원 특검법' 재의요구안 의결…尹, 거부권 가닥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국내이슈

  • "눈물 참기 어려웠어요"…세계 첫 3D프린팅 드레스 입은 신부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해외이슈

  • [포토] 중견기업 일자리박람회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포토PICK

  •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이란 대통령 사망에 '이란 핵합의' 재추진 안갯속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