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저임금·주52시간' 서민에게 버거운 소주… 슈퍼 1600원·식당 5000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저임금 인상으로 배달비 상승…소주·맥주 공급가 ↑
슈퍼마켓·소형 마트·식당 등 판매가 줄줄이 올라
주 52시간 도입과 경기불황으로 '홈술'…식당선 곡소리
'최저임금·주52시간' 서민에게 버거운 소주… 슈퍼 1600원·식당 5000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여의도에 사는 이기화 씨는 강제적인 홈술(집에서 마시는 술)을 즐기게 됐다.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아 집에서 소주를 마시게 됐기 때문이다. 그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수당이 대폭 줄어 식당에서 한병에 평균 5000원에 달하는 소주를 사먹는게 버겁다"면서 "슈퍼에서도 1600원에 팔던데, 마트에 가면 1200원에는 살 수 있어 이제 집에서 조금은 슬픈(?) 홈술을 즐기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이 씨는 "이제 서민에게 소주는 버거운 한잔이 된 것과 마찬가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 강남구에 사는 강진수 씨는 최근 동네 고깃집에서 지인과 저녁모임을 가진 뒤 계산을 하면서 혀를 내둘렀다. 소주와 맥주 1병 가격이 각각 5000원으로 찍혔기 때문. 지난 달 직장내 부서회식할 때만해도 4000원대였던 것이 이달 들어 5000원으로 가격이 오른 것이다. 고깃집 사장은 "지난 달 소주 공급 가격이 올라 판매 가격을 조정했다"면서 "불경기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가뜩이나 없는 손님이 더 줄까 걱정되지만 우리도 먹고 살려면 어쩔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서울 은평구에 사는 김대영 씨는 최근 집앞에 있는 슈퍼마켓에서 소주 한병을 계산하려다 깜짝 놀랐다. 추석전에 1400원에 판매하던 소주 한병값이 1500원으로 올랐기 때문이다. 슈퍼마켓 사장은 "들어오는 공급 가격이 올랐는데, 가격은 안 올릴 수 가 없었다"며 "내년 최저임금 인상이 이뤄지면 더 오를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사장은 "1600원대에 판매하는 슈퍼도 많은데 우리는 그래도 100원 밖에 안 올린 것"이라고 토로했다.
서울의 한 대형마트 소주 매대. 이선애 기자 lsa@

서울의 한 대형마트 소주 매대. 이선애 기자 lsa@

원본보기 아이콘


최저임금 인상으로 소주 가격이 들썩이고 있는 가운데 경기 불황과 맞물려 주 52시간 근무제가 전격 시행되면서 소주를 즐기는 문화까지 바뀌고 있다. 주류 생산업체가 출고가격을 올리지는 않았지만,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배달직원 인건비 부담으로 주류 유통업체가 공급가격을 올리면서 음식점과 주점, 슈퍼마켓 등에서 주류 가격 인상이 본격화되고 있다. 경기불황과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지갑이 얇아진 서민들은 비싸게 소주를 판매하는 식당과 주점에서 발길을 돌리고 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울남북부수퍼마켓협동조합은 지난달 1일자로 주류 공급가를 인상했다. 소주와 맥주 모두 최소 1%에서 최대 2%까지 올렸다. 서울남북부수퍼마켓협동조합 관계자는 "정부의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해 물류배송비가 대폭 상승했고, 배송기사 구인난으로 어려움을 겪어 이대로는 중소유통물류센터를 운영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어 "슈퍼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조합이 물류센터를 계속 운영하기 위해서는 상품 공급가를 조정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주류 공급가 조정은 점포마다 상이하다. 한 슈퍼마켓 점주는 "우리는 소주 1.5%, 맥주 1.5% 인상 공문을 받았는데 인근 다른 점포의 경우 소주 1%, 맥주 2%로 인상한다는 공문을 전달을 받았다"면서 "평균 1%라고 보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이는 소주와 맥주 매입량에 따라 다른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 관계자는 "주류 생산업체에서 출고가격을 인상하지 않았지만,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배달직원 등의 인건비 부담으로 전국적으로 주류 도매상의 공급가 조정이 확산되고 있다"면서 "점차적으로 소주와 맥주 판매 가격도 오를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현재 식당과 술집, 슈퍼마켓, 소형 마트 등에서 판매하는 소주와 맥주 값도 덩달아 요동치고 있다. 슈퍼마켓의 소주 평균 판매가격은 1400원이지만 1500원으로 인상한 곳이 늘어나는 추세다. 1600원에 판매하는 슈퍼도 많다. 서울 지역 식당의 평균 소주 가격의 경우 4000원대이지만, 강남을 중심으로 5000원대로 조정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다. 고급 술집이나 식당에서는 6000~8000원대로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한 슈퍼마켓 점주는 "아직 판매가 조정은 하지 않았지만 내년에 최저임금이 또 오르는 것을 감안하면 연말이나 연초에 다시 한번 공급가 조정이 있을 것으로 보여 가격을 올리기는 해야겠다"고 귀띔했다.
'최저임금·주52시간' 서민에게 버거운 소주… 슈퍼 1600원·식당 5000원 원본보기 아이콘


시장에서는 소주의 출고가도 인상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국내 소주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한 1위 업체 하이트진로의 소주 가격 인상이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홍세종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국내 소주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한 1위 업체 하이트진로가 소주 가격을 올릴 것”이라며 "주정 원재료인 타피오카 가격이 올해 들어 급등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른 퇴근에 수당과 회식이 확연히 줄고 소주값도 오르면서 주류 문화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업소용 소주 판매는 줄어들고 있는 반면 가정용 소주·맥주 판매가 늘고 있는 것. 이는 마트나 슈퍼보다 비싸게 소주와 맥주 등을 판매하는 식당과 주점 등을 찾는 손님들의 발길이 줄고 있다는 의미다.
'최저임금·주52시간' 서민에게 버거운 소주… 슈퍼 1600원·식당 5000원 원본보기 아이콘


하이트진로의 소주의 판매 비율도 변화됐다. 이전에 60대 40이던 업소영과 가정용 판매 비중은 현재 50대 50으로 변경됐다.

대형마트에서도 가정용 소주와 맥주 등의 판매가 늘어나고 있다. 마트 관계자는 "소주와 맥주 등은 마트가 가장 싸게 판매하는데, 최근 판매량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회식 자리도 줄은 영향이 있겠지만, 가계 사정이 좋지 않은데 수당 등 급여가 줄어 업소나 식당 등에서 사먹을 엄두가 안나는 요인이 더 큰 것 같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식당과 주점 등에서는 곡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필동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김건동(가명) 씨는 "지난 3개월간 저녁 장사는 안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손님이 없었다"면서 "손님들도 지갑 사정이 여의치 않으니 집에서 홈술을 즐기는 것 같은데, 이래저래 외식 자영업자들만 무척 힘이 든다"고 하소연했다.

종로에서 해장국집을 운영하는 박지환(가명) 씨는 "김영란법보다 미투 열풍과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영향이 더 큰 것 같다"면서 "저녁 장사가 아예 안되는데, 최저임금에 임대료에 각종 원재료까지 상승해 적자 행진"이라고 토로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