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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BS "中 규제에도 아시아 게임시장 2030년엔 세 배로 커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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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투자은행 UBS "매년 9.5%씩 성장"
중국뿐 아니라 한국과 일본에도 게임 문화 굳건
"게임은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냈고, 앞으로도 그럴 것"
UBS "中 규제에도 아시아 게임시장 2030년엔 세 배로 커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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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한울 기자] 아시아 지역 게임시장이 2030년에 현재의 세 배로 커질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19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에 따르면, 스위스계 투자은행 유비에스(UBS)는 현재 68조5640억원(610억달러) 규모인 아시아 게임시장이 매년 9.5%씩 성장해 2030년에는 224조8000억원(2000억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중국 정부가 최근 강력한 규제를 추진하며 중국의 주요 게임기업들이 얼어붙었음에도 이런 분석이 나온 것이다.
선딥 간토리 UBS 연구원은 "단기적으로는 중국의 규제가 영향이 있겠지만, 중국뿐 아니라 한국과 일본도 게임 문화가 굳건해 우리는 아시아 시장이 장기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본다"고 SCMP에 말했다. UBS는 게임 산업을 투자할 만한 여섯가지 파괴적 기술 트렌드로 언급했다.

UBS는 보고서에서 "한국에서 그랬던 것처럼 아시아의 게임 규제가 진화할 것이라고 믿는다"면서도 "게임이 가지는 엔터테인먼트 요소와 상업적인 가치는 무시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게임 산업은 아시아 지역에서 상당히 많은 창의적인 일자리를 만들어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게임을 의료·보건 등 비(非)게임 영역에서 활용하는 '게임화' 트렌드는 노동력의 생산성을 올려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UBS는 "e스포츠는 게임 생태계를 자라게 하는데, 전세계 4억 e스포츠 관중 중에 아시아태평양 관객이 51%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중국 중국 교육부, 재정부 등 8개 부처는 지난달 청소년 근시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게임 규제를 발표했다. 신규 게임의 수와 전체 게임의 수를 규제하고, 청소년의 게임 이용 시간을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후 중국 최대 게임기업인 텐센트의 시가총액이 8개월 만에 210조원가량 증발하는 등 게임산업이 큰 타격을 입었다.




조한울 기자 hanul002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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