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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국내 첫 '신분당선 무인전동차' 개통 2500일 성적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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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국내 첫 '신분당선 무인전동차' 개통 2500일 성적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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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로템이 제작한 신분당선 무인전동차가 개통 2500일 동안 안정적인 영업 운행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로템은 31일 신분당선 무인전동차가 2011년 10월28일 강남~정자 1단계 구간 개통으로부터 2500일을 맞아 시스템 가용성 99.99%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스템 가용성이란 차량의 전체 운행 시간에서 고장으로 발생한 운행 장애 시간을 제외한 시간을 측정한 것으로서 운행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표다.

현대로템은 신분당선 무인전동차의 안정적 운행을 지원하기 위해 1단계 개통 이후부터 현재까지 광교 차량 기지에 직원들이 근무하며 차량 고장 및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로템은 2007년 신분당선 1단계 구간의 무인전동차 72량을 수주하며 국내 첫 무인전동차 시대를 열었다. 현대로템이 국내에서 수주한 무인 운전 차량은 2006년 부산~김해 경전철 50량, 2008년 우이~신설 경전철 36량, 2009년 인천 2호선 74량, 2013년 김포 경전철 46량, 2018년 동북선 도시철도 경전철 50량 등의 무인경전철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국내 무인전동차는 신분당선이 처음이다.
현대로템은 1단계 72량뿐만 아니라 정자~광교 2단계 구간 물량으로 2011년 18량 및 2012년 30량을, 용산~강남 3단계 구간 물량 18량을 2017년에 수주하는 등 총 138량의 신분당선 무인전동차를 수주했으며 이 중 공사가 진행 중인 3단계 구간의 18량을 제외한 120량이 현재 운행되고 있다. 3단계 18량은 2022년까지 모두 납품이 완료될 예정이다.

신분당선과 같은 무인 운전 차량은 운전석이 없기 때문에 객실 공간 활용성이 높으며 운행 간 사람의 실수로 인한 안전사고도 없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차량 운행이 가능하다.

무인 운전 차량에 대한 글로벌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세계대중교통협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세계 무인 운전 노선의 전체 길이는 약 803km로 2014년 대비 길이가 14.2% 늘었으며 2025년에는 2300km를 상회할 것으로 예측됐다.

현대로템은 2005년 캐나다 벤쿠버 무인전동차 40량을 수주하면서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했다. 이후 2007년 브라질 상파울루 4호선 전동차 174량, 2012년 홍콩 SCL 전동차 333량, 2013년 인도 델리 RS10 전동차 504량, 2018년 대만 도원시 녹선 경전철 80량 및 동북선 도시철도 경전철 50량 등 국내외에서 2000량 이상의 무인 운전 차량을 수주했으며 노선 길이 기준 무인 운전 차량 시장점유율 세계 5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상파울루 4호선 무인전동차는 일 평균 약 75만명이 이용하는 중남미 최초의 무인전동차로서 성공적인 영업 운행 실적으로 중남미 지역의 대표적인 무인전동차 도입 사례로 꼽힌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신분당선 무인전동차의 안정적인 운행 실적을 지속 유지할 수 있도록 3단계 18량도 고품질의 차량을 납품할 것"이라며 "무인 운전 차량 기술력과 경쟁력을 꾸준히 강화해 국내외 시장 공략에 더욱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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