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성현 노사정위원장 "빠른 시일안에 새로운 사회적 기구 가동될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성현 노사정위원회 위원장

문성현 노사정위원회 위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문성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위원장이 "노사간에 충분한 논의를 통해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새로운 사회적 대화기구가 가동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이날 오후 1시 서울 종로구 에스타워 7층 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노사정 대표자 6자 회의 이후 가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문성현 노사정위원장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등 6명이 참석했다.

양대 노총이 동시에 참석하는 노사정 대표자회의는 2009년 11월 이후 8년 2개월여만이다.
문 위원장은 "노사정 대표자들이 오늘 회의에서 사회적 대화를 복원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양극화 해소, 헌법에 보장된 노동 3권 보장, 4차 산업혁명과 저출산·고령화 등 시대적 과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회적 대화기구 개편 방안과 사회적 대화기구에서 논의할 의제의 선정, 업종별 협의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 그 밖에 노사정 대표자가 결정하는 사항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최저임금 조정과 근로기준법 개정 등 양대 노총에서 주장하는 노동현안과 관련해서는 노사정 대표자 회의 보다는 각 담당 기구에서 논의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위원장은 "최저임금은 최저임금위원회에서 하고 근로기준법 문제는 국회에서 담당 하는 것이 맞다"며 "노사정위원회는 가능하면 사회적 대화는 그것들과 무관하게 지속됐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향후 회의 일정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지만 늦어도 2월 중에는 열릴 것으로 봤다. 그는 "새로운 대화 논의기구를 만들기위한 노력에 양대노총도 매우 적극적"이라며 "상의나 경총도 매우 적극적인 만큼 2월 중에 바로 대표자 회의가 열릴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