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군이냐 적군이냐" 한국블록체인협회에 뿔난 후발 거래소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협회 말 한 마디에…수십억원 규모 재산상 피해봐
후발 거래소, 주요 거래소 중심으로 협회 운영 지적
일부 거래소 대표들 회동…법적 대응·협회 탈퇴 등 검토

"아군이냐 적군이냐" 한국블록체인협회에 뿔난 후발 거래소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은행으로부터 '거래 중단' 통보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 한국블록체인협회의 말 몇 마디에 수십억, 수백억원의 손해를 봤습니다. 이 피해는 고스란히 투자자들에게 돌아갔습니다."

31일 한 가상통화 거래소의 A대표는 한국블록체인협회가 지난 29일 배포한 보도자료 내용에 대해 분통을 터뜨렸다. 당시 협회 보도자료에는 7개 거래소(CPDAXㆍ고팍스ㆍ코인네스트ㆍ코인이즈ㆍHTS코인ㆍ코인링크ㆍ이야랩스)에 대해 '주거래 은행으로부터 일방적으로 거래 중단, 신규 계좌 발급 불가 통보를 전달받아 당혹스러운 입장', '은행권의 일방적인 거부로 시장에서 강제 퇴출될 위기에 놓여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 자료가 나오자 일부 투자자들은 자료에 적시된 7개 중소거래소에서 대거 코인을 출금해갔다. A대표는 "29일 평소보다 8배 많은 출금이 일어났다"며 "수십억원 규모의 재산상 피해를 입어 법적 대응과 협회 탈퇴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후발 거래소 대표들이 한국블록체인협회에 단단히 뿔이 났다. 정부가 가상통화 거래소를 향해 칼을 겨누고 있는 민감한 시기에 중소 거래소에 불리한 정보를 내놨다는 것이다. 이들은 협회가 기존 거래소(업비트ㆍ빗썸ㆍ코인원ㆍ코빈) 위주로 운영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일부 후발 거래소들은 협회의 보도자료로 인해 피해를 입은 점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보도자료 내용과 달리 "은행 측으로부터 거래 중단을 통보받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해당 거래소의 사전 동의도 받지 않은 채 업체명과 회원수 같은 수치 자료를 공개한 점에 대해서도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투자 고객들에게 잘못된 정보로 공연한 불안감을 조성해 출금 사태를 야기했다는 것이다. 후발 거래소 대표들은 30일 회동을 갖고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A대표는 "규제에 찬성하는 입장이지만 자본금이면 자본금, 보안이면 보안 등에 대해 정부가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주지 않고 있다"며 "이에 대한 반사이익은 기존 거래소들이 얻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후발 거래소 B대표는 "은행으로부터 명확한 방침이 정해질 때까지 기다려 달라는 입장을 받은 상황일 뿐 '거래 중단 통보'는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B대표는 "은행권의 계좌 발급 지연으로 원화 입금이 계속해서 미뤄지면 정상적인 거래소 운영은 불가능해진다"며 "이렇게 되면 시장에는 독과점 거래소들만 남게 되고 (가상통화, 블록체인) 산업이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없게 된다"고 주장했다.

다른 거래소의 C대표는 "6개월이 넘도록 가상 계좌 발급을 은행측에 요청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확답을 듣지 못했다"며 "결국 4개 업체에만 발급해준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들 중소 거래소 대표들은 협회가 기존 거래소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도자료 파문에 앞서 협회 측과 후발 거래소 측은 차등 의결권에 대한 정관 내용을 둘러싸고 마찰을 빚었다. 협회 측은 당초 시장점유율 비중에 따라 의결권과 협회비를 차등 부과하기로 했지만, 나머지 업체들의 반발에 밀려 없었던 일로 했다.

협회 측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가상 계좌 발급을 받지 못하는 업체들의 입장을 대변해주려는 선의의 의도가 엇나갔다는 입장이다. 협회 관계자는 "가상계좌를 발급받지 못하고 있는 부분은 협회가 지속적으로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후발 거래소들이 요구했던 부분"이라며 "또 다른 의도가 있을 것이라는 식의 접근은 올바르지 않다"고 했다. 정관 논란과 관련해서는 "차등 의결이 기본인 주주총회를 참고했다"며 "내부적으로 소통을 강화해서 이야기할 부분이라고 판단해 최종적으로 차등의결권을 없앴다"고 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