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시이 케이이치 일본 국토교통상은 최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고속철도심포지엄에서 "지난 52년 동안 일본 신칸센을 이용한 대형 사고는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다. 그만큼 (일본의 고속철도가) 높은 품질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라며 고속철도 수주전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는 또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ASEAN)을 언급하면서 "이번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를 연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아세안의 중심지를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를 잇는 고속철도가 완성되면 350㎞ 길이를 90분 만에 연결할 수 있다. 지난해 말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는 2026년 12월 서비스를 목표로 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협력협정에 서명했으며 오는 2026년 착공할 예정이다. 최근 쿠알라룸푸르 외곽 신도시 반다르 말레이시아 개발사업 지분 60%를 중국철로공정총공사(中國鐵路工程總公司·CREC) 컨소시엄에 매각하는 계약이 파기되면서 일본이 수주전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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