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 스마트폰 보급률은 91%로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한다. 이러한 상황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새로운 유형의 범죄들도 생겨나고 있다. 학교폭력도 예외가 아닌데 언어폭력, 신체폭행과 더불어 사이버 학교폭력이 새로운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 사실을 숨기기 위해 협박 문자를 보내는 등 은폐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오프라인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 사실을 숨기기 위해 협박 문자를 보내는 등 은폐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오프라인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을 지속시키고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심각성이 크다.
사이버폭력의 원인은 다양하다. ‘익명성’, ‘언어폭력은 폭력이 아니라는 안일한 생각’, ‘피해자가 당장 눈앞에 보이지 않기에 상관없다.’는 공감능력의 부족 등 요인은 많다.
이와 더불어 학교와 가정에서는 상대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고 자기 통제력이 낮은 충동적인 아이들이 사이버언어 폭력을 더 많이 한다는 점에 집중해 학생들이 ‘올바른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습관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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