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북도, FTA 피해에 422억54백만원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지포도, 시설포도, 블루베리의 지각변동 예고"
"대상농가는 올해 안에 과원 폐업 후 지원금 신청"


[아시아경제 김태인 기자]전라북도는 한?미 FTA(자유무역협정)로 피해를 입은 포도, 블루베리의 피해보전 직 보전제와 폐업지원 규모를 1,391ha, 422억54백만원으로 확정한다고 밝혔다.

FTA로 수입량이 급격히 증가한 품목의 가격 하락분을 일부 보전해 주는 피해보전직불제는 1,103ha, 65억 34백만원에 해당하며, FTA 협정으로 재배를 계속하기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품목에 대해 폐업을 지원하는 폐업지원사업은 287ha, 357억20백만원이다.

이번에 확정된 피해보전직불제와 폐업지원사업 면적과 금액은 경상북도에 이어 전국 2위에 해당하는 규모이며, 도내 블루베리 폐업지원은 153ha, 254억50백만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다.
피해보전 품목별 면적으로는 당근 5ha, 노지포도 422ha, 시설포도 364ha, 블루베리 312ha이고, 지역별 지원액은 순창 13억49백만원, 남원시 11억75백만원, 고창군 9억80백만원 등 순이며,폐업지원 품목별 면적은 노지포도 57ha, 시설포도 77ha, 블루베리 153ha이고, 지역별 지원액은 고창 75억96백만원, 순창 61억88백만원, 남원 59억93백만원 등 순이다.

이번에 확정된 FTA 피해보전직불 및 폐업지원대상자는 지난 7월말까지 해당 읍면동에 신청한 농가를 대상으로 현지 확인 및 심의위원회를 거쳐 11월 초 확정되었다.

폐업지원 대상자로 확정된 농가는 올해 안에 폐업을 완료하고, 해당 읍면동에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담당공무원이 폐업사실을 확인한 뒤 즉시 지원금이 지급된다.
그러나, 전국에서 폐업지원이 가장 많은 전북, 경북, 충북의 경우 중앙부처의 예산부족으로 폐원을 완료한 농가에게 지원금 중 올해 75%, 내년 25%를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북도 관계자는 “시설포도, 노지포도, 블루베리의 폐업지원의 경우 전국적으로 2,232ha 규모에 대체될 작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폐업을 신청한 농가가 복숭아, 자두, 사과 등 현재 인기있는 작목으로 전환하여 과잉생산과 가격폭락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차별화 전략이 마련될 수 있도록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태인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