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通)했다 읽고 사통팔달 촬영, 전 방위 카메라 특허출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사방을 비춰볼 수 있는 전 방위 카메라 기술이 뜨는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이 기술은 360°카메라, 파노라마 카메라, 어라운드 뷰 시스템 등 촬영자 또는 객체를 기준으로 모든 방향의 배경을 촬영하는 기기와 시스템, 응용기술을 포괄한다.

특히 최근 출시된 전방위 카메라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 기기를 이용해 생생한 현장 영상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다.
여기에 니콘, 리코, 고프로 등 전통적 카메라 제조업체는 물론 삼성전자, 엘지전자, 샤오미, 노키아 등 스마트폰 제조업체와 페이스북 등 인터넷 플랫폼 제공업체가 전 방위 카메라를 속속들이 선보이며 시장 내 경쟁구도를 갖춰가는 양상이다.


7일 특허청에 따르면 2011년~2015년 전방위 카메라 기술 분야의 특허출원은 연평균 65건(총 325건)으로 2006년~2010년 연평균 34.6건(총 173건)보다 88%가량 늘어난 것으로 집계된다.

전방위 카메라 기술은 흔히 ▲전 방위 카메라 장치 자체 ‘하드웨어에 관한 기술’ ▲광각 렌즈 사용을 통한 ‘영상처리에 관한 기술’ ▲전방위 카메라를 이용한 ‘응용 시스템에 관한 기술’ 등으로 구분된다.
이를 세분화해 최근 5년과 그 이전 5년간의 출원건수를 비교하면 하드웨어 기술과 영상처리 기술은 30%~40%, 응용시스템 기술은 160% 이상의 증가율을 나타낸다.

이중 차량 내부에서 주변을 살펴볼 수 있게 하는 등의 응용분야와 가상현실 콘텐츠 제공 목적의 콘텐츠 제작 관련 분야는 전체 특허출원 비율을 끌어올리는 견인차 역할을 했다.


특히 차량과 관련된 응용분야에서 출원된 특허건수는 2006년~2010년 9건에서 2011년~2015년 73건(700%이상), 콘텐츠 제작 관련 분야는 11건에서 36건(200%이상)으로 각각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다.

이 같은 추이는 최근 자율 주행 등 차량 제어 기술과 가상현실(VR) 기술이 급부상하면서 분야 내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점을 방증하기도 한다.

전 방위 카메라에 관한 출원 발명은 ▲2개의 카메라모듈을 회전 가능하게 결합한 입체 카메라 ▲전 방위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해 차량 주변의 장애물의 위치와 모양을 측정해 제공하는 시스템 ▲전 방위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해 차량의 진행 방향에 따라 선택적으로 영상을 제공하는 시스템 등이 손꼽힌다.

특허청 관계자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기기의 보급이 확대될수록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을 위한 전 방위 카메라 수요도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 방위 카메라가 기존 카메라 시장에 새로운 수익창출 모델이 되고 이는 곧 시장 내 기술개발 경쟁의 심화로 이어지기 쉬운 만큼 전략적 지식재산권 관리가 필수요하다”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