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재길 기자 ]부안군이 2016년을 민원 핑퐁 제로화의 해로 선언한 가운데 각 실·과·소별로 업무 떠넘기기 근절방안을 마련해 본격 추진한다.
부안군은 23일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에서 각 실·과·소별로 민원 핑퐁 제로화 방안 및 주요 사업에 대한 속도감 있는 업무처리 방안을 보고하고 본격 추진키로 했다.
앞서 부안군은 2016년을 민원 핑퐁 제로화의 해로 선언하고 각 실·과·소별로 업무 떠넘기기 근절 방안 및 속도감 있는 업무처리 방안에 대한 토론을 진행한 바 있다.
또 유사 민원 사례 등을 통한 민원처리 매뉴얼 및 로드맵 작성과 소통·공감하는 조직일체감 형성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주요 사업의 속도감 있는 업무처리를 위해서는 부서간 협업 강화로 행정절차 단축, 창의·긍정적 태도 변화 위한 팀별 벤치마킹 실시, 수시 업무분장 및 개인별 편중 업무 분배, 통일된 보고서 서식을 활용한 업무관리, 각종 보고회 통합 개최 및 축소 등을 군정에 반영키로 했다.
부안군은 이를 통해 전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민원 핑퐁을 없애고 속도감 있는 업무처리 방안을 마련·추진해 업무를 미루는 관행을 없애 능동적인 공직문화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부안군 관계자는 “업무 경계가 불분명해 부서간 책임을 미루는 민원 핑퐁 사례는 군민의 불편은 물론 사업 차질까지 발생할 수 있다”며 “합리적으로 업무를 조정하고 업무를 미루는 관행 및 속도감 있는 업무처리를 통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공직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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