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강제빅딜 만지작 vs 산업계 관치부활 속앓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계 최대 해운동맹 G6의 서비스 항로인 아시아-구주 노선에 투입된 현대상선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사진제공 현대그룹)

세계 최대 해운동맹 G6의 서비스 항로인 아시아-구주 노선에 투입된 현대상선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사진제공 현대그룹)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황준호 기자] 정부가 공급과잉과 재무구조 악화를 겪고 있는 업종을 대상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하면서 해당업종과 기업들이 관(官)주도의 강제빅딜에 반대하고 있다.

정부는 해운과 화학, 철강, 조선 등 중후장대산업을 중심으로 구조조정방안을 논의하면서 과잉설비 매각이나 감사, 일부 기업 간 빅딜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와 해양수산부가 9일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강제합병 추진설에 대해 부인했지만 업계에서는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해운업계는 한진해운 과 HMM 의 강제합병설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데 대해 "해운·조선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나온 졸속안들이다"며 "그동안 5조원 이상의 자구책을 이행한 민간기업을 강제로 합병하겠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는 입장이다.

현대그룹은 현대증권 매각실패로 정상화가 어려워진 상황이지만 지난 2년간 자구노력으로 3조3318억원(11월말 기준)의 비용을 줄였다. 자구안 대비 101%달성해 업계의 모범사례로 불렸다. 한진해운도 그간 계열사 매각 등으로 2조원의 비용을 줄였다. 특히 현대상선의 경우 현대그룹의 실질적 지주회사라는 점에서 현대상선 매각은 그룹해체로 이어질 수 있어 현대그룹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업종의 특성을 무시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해운업은 전후방으로 조선-철강-보험-금융 등 다양한 산업과 연관돼 있다"면서 "해운업을 지원해야 조선업에 자금이 흘러들 수 있고 조선업계의 고질병인 출혈 수주 경쟁도 막을 수 있는데 조선은 지원하고 해운은 와해시킨다는 것은 공멸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사업영역이 비슷한 점도 합병에 따른 시너지효과가 거의 없다는 게 해운업계의 주장이다.

조선·철강·석유화학업계는 구조조정의 필요성은 충분히 인정하지만 현재 자율적인 구조조정을 진행 중인 상황이어서 정부가 좀 더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조선업종은 저유가로 발주가 급격하게 줄고 중국이 범용선 중심으로 실력을 키우면서 중소형 조선사를 중심으로 한 구조조정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대부분 금융사가 채권을 들고 있기 때문에 금융권 중심으로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매수자가 없다는 점이다. 대형 조선소도 해양플랜트 부실 여파로 대규모 적자를 내고 있어 중소형 조선사를 떠안을 힘이 없다. 위탁경영도 어려운 실정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인위적으로 대형, 중소형 조선사 간 합병을 추진한다면 국내 조선업 전체가 공멸하는 길이 될 수도 있다"면서 "중소형 조선사의 경쟁력을 키우고 대형 조선사가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

중국발(發) 공급과잉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철강업계도 정부가 강압적으로 주도하는 구조조정 방식은 비현실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철강제품들의 공급과잉과 관련해서도 중국 철강업체들이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공급은 차츰 감소할 것으로 보이지만, 공급과잉 수준이 워낙 큰 만큼 공급 중심의 시장 구조는 단기간에 개선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석유화학업계는 정부가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업계는 이미 지난 8월 '석유화학 경쟁력 강화 민간협의체'를 구성, '고순도테레프탈산(PTA)'과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PET)' 등에 대해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자발적 사업재편을 진행 중이다.

허수영 롯데케미칼 사장은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구조조정은 업계 간 자율적으로 이뤄져야 하고, 정부는 이를 위한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한다"며 "정부가 업계 구조조정에 개입해 강제성을 띠게 된다면 무리가 따른다"고 말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