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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저스의 아마존, 살벌한 직원 쥐어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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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 온라인 유통업계를 평정한 아마존닷컴은 미국 젊은이들로부터 최고의 직장 중 하나로 꼽힌다. 그러나 회사 직원들은 상상하기 힘들정도로 과중한 업무 스트레스와 사내 경쟁에 내몰리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제프 베저스 아마존 CEO 사진=블룸버그

제프 베저스 아마존 CEO 사진=블룸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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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은 이날 '아마존의 힘들고 무서운 직장'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1면 머릿기사로 실었다. 신문에 따르면 아마존 사무직 직원들은 입사할 때부터 이른바 14가지 리더십원칙을 숙지하고 이를 철저히 실천하도록 요구하고있다.

리더십 원칙은 ▲고객에 우선 중점에 둘 것 ▲주인의식을 갖고 설립자 제프 베저스가 제시한 장기 과제를 실천할 것 ▲계속 혁신할 뿐아니라 사안을 단순화할 것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회사는 또 이전 직장에서 배웠던 잘못된 습관은 즉각 버릴 것을 요구한다. 직원 간 무자비한 상호 비판은 권장사항이다. 심지어 사내 연락망을 통해 다른 부서에 속한 동료의 상사에게 '그 직원은 문제가 있는 것 같다'는 식의 보고도 서슴없이 하도록 요구된다.

야근은 다반사이고, 자정 이후 상사가 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에 답장이 늦으면 그 이유를 해명하라는 문자가 날아오기도 한다. 한 아마존 퇴사자는 "나와 같이 일했던 동료 대부분이 자기 책상에서 울고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신문은 우수한 인재들이 아마존에서의 성공을 꿈꾸지만 상당수는 결국 중도 탈락해 회사를 떠나게 된다고 전했다. 전직 인사담당자는 이를 두고 적자생존만을 강요하는 '의도적 다윈주의(Darwinism)'이라고 지적했다.
미국 언론들은 창조적이고 최고 수준의 업무만을 요구하는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제프 베저스의 업무 스타일이 이처럼 숨막히는 기업 문화를 만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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