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영 차이나데일리는 28일(현지시간) IT 시장분석·컨설팅 기관인 IDC의 아·태지역 리서치 애널리스트인 시브 푸차(Shiv Putcha)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중국은 안드로이드 휴대폰의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많다"며 "애플이 수백만명의 사용자들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점유율을 확보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애플은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에 너무 늦게 뛰어들었으며, 그 동안 알리바바(알리페이)와 텐센트(텐페이)의 지위가 견고해졌다"며 "애플페이는 애플 사용자들에게만 효용성이 있을 뿐, 다른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알리페이나 위챗 앱(텐페이)을 통해 모바일 결제를 사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현재 모바일 결제관련 제품을 테스트 중인 샤오미처럼, 추가적으로 이 시장에 진입하는 업체들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IT리서치 전문업체인 가트너의 샌디 쉔 디렉터 역시 "애플에 충성도가 높은 얼리어답터들이 중국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며 "그러나 이들이 애플페이 사용법을 배우는 데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크고, 또 고객의 충성도가 반드시 앱과 서비스 구매로 이어진다고 보기도 힘들다"고 지적했다.
한편 차이나데일리에 따르면 알리페이는 중국 내 모바일 결제시장의 82.3%를, 텐페이는 10.6%를 차지하고 있다. 이밖에도 라카라(Lakala), 유니페이, 베스트페이 등이 나머지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 중이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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