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는 것은 19개 반대국들 가운데 중 다수가 우리의 공적개발원조(ODA)를 받는 나라들이라는 점이다.한국으로부터 많은 원조를 받고서도 한국이 공동제안한 북한 인권결의안에 반대표를 던진 것이다.
라오스와 베트남은 북한 인권결의안이 처음 상정된 2005년부터 반대했다.미얀마는 2007년에 처음 반대표를 던졌고 스리랑카는 2008년 처음 반대했다.
마지막 표결이 이뤄졌던 2011년에는 미얀마와 베트남이 반대표결을 했다.
이들 국가들은 원조는 받지만 동지애를 가진 사회주의 국가 북한 인권에는 눈을 감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정부는 베트남에 막대한 지원을 하고 있다.외교부는 산하 무상원조 한국국제협력단(이하 코이카)을 통해 베트남 하노이에 3500만달러를 들여 과학기술연구원을 건립하고 있다.
코이카는 올해부터 4년간 연구소를 건립하고 연구 장비 지원, 연구소 설립·운영 자문, 인큐베이터 연구소 운영 등을 제공한다. 코이카는 또 감사원과 손잡고 2016년까지 3년간 감사기술을 전수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지난 4월 발표한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회원국들의 2013년 공적개발원조(ODA) 잠정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원조규모는 지난해 17억4000만달러로 집계됐다.이 가운데 74.5%가 양자원조였다.무상원조 8억달러였다. 베트남을 비롯한 아시아에는 무려 7억3000만달러가 투입됐다.
그런데도 베트남을 비롯한 일부 수원국들은 10년째 반대표를 던져 원조 외교가 실패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원조와 표결 간 괴리 현상에 대해 "원조를 받는 국가들도 큰 틀에서는 우리와 우호협력을 증진하면서도 개별 사안에서는 우리와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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