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북구, 아파트 살기 좋은 마을공동체로 가꾼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파트 내 주민소통게시판, 통합정보마당 운영하여 주민간 자율참여 및 소통 유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최근 도심 재개발 등을 통해 아파트가 꾸준히 증가해 현재55개 단지, 2만7655세대로 구 전체 14만1179세대 중 19.5%를 차지하고 있다.

5가구 중 1가구는 아파트 주민인 셈이다.
박겸수 강북구청장

박겸수 강북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현대사회의 개인화 경향으로 특히 아파트의 경우 앞이나 위 아래층에 누가 사는지도 잘 모를 정도로 이웃간 대화가 단절되다 보니 이런 주민간 불통이 층간소음이나 아파트관리비 등 이웃 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런 세태를 극복하고 아파트를 주민들간 화목하고 살기 좋은 마을공동체로 가꾸기 위해 강북구가 적극 나선다.

주민소통으로 아파트 이웃간 단절된 관계를 회복시키고 입주민들이 스스로 주도하는 다양한 마을공동활동이나 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파트 마을공동체 활성화 추진계획’을 마련한 것.
오는 11월까지 아파트관리소장과 입주자대표회, 공동주택 플래너 및 관계공무원이 참여하는 아파트 관리자 그룹화 순회설명회를 개최, 아파트 마을공동체 활성화방안 토론 및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 마을 공동체 사업에 관심있는 입주민을 대상으로 마을일꾼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입주자 대표와 관리소 직원, 경비원 등에게 윤리교육 및 마을공동체 교육을 해 아파트에서 할 수 있는 커뮤니티 우수사례 등의 강연기회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입주민이 5명~50명을 구성하여 신청할 경우 마을공동체 강사나 관계전문가가 아파트를 찾아가서 마을사업 의제찾기나 사업계획서, 예산편성방법 등 입주민들이 희망하는 내용으로 마을공동체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을 한다.

또 서울시나 강북구의 주민제안 공모사업과 관련, 각 아파트의 특성에 맞는 마을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공동주택 플래너, 마을상담가도 연계지원해 준다.

주민소통게시판, 통합정보마당 등을 운영, 입주민의 자율적 참여를 유도하고 소통을 적극적으로 지원, 아파트 주민들간에 화목하고 희망이 넘치는 살기 좋은 마을공동체로 가꿔나가기로 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