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엎친데 덮친' 말레이시아항공…돌파구 막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3월 239명 실종 사고 이후 또…재정위기 고조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지난 3월 'MH370편' 항공기 추락·실종 사고 이후 실추된 이미지 회복을 위해 애써온 말레이시아항공이 이번 'MH17편' 여객기 피격으로 회생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미국 경제 일간 월스트리트저널은 "같은 항공사에서 수개월 만에 대형 사고가 2번이나 발생하는 것은 극히 드문 일"이라며 "이미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말레이시아항공이 받을 충격은 더 커질 것"이라고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3만8000명의 조종사를 회원으로 거느린 유럽조종사협회(ECA)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은 동남아시아로 향하는 유럽발 항공기가 많이 이용하는 경로다. 그러나 우크라 동부 지역 소요 사태가 심화한 이후 상당수 항공사는 터키 등 주변국 우회 경로를 택해왔다.

사고가 난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의 샤흐툐르스크 지역은 친(親)러시아 분리주의 반군이 통제하는 곳으로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 '위험지역'이다.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네덜란드 항공사 KLM, 아랍에미리트의 에티하드항공은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 이후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상공을 지나지 않고 있다. 브리티시항공 측도 "하루 한 번 운항하는 런던~키예프 항공편만 제외하면 우크라이나 상공을 통과하는 노선이 없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도 우크라이나 상공 경로를 지난 3월부터 우회 경로로 바꿨다.

말레이시아항공은 지난해 11억7000만링깃(약 3785억1840만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올해 1·4분기의 손실 규모는 4억4300만링깃이다.

3월 여객기 실종 사고 이후 4월까지 고객 3만명 이상이 말레이시아항공의 예약을 취소했다. 말레이시아항공은 5월에도 고객이 4% 줄었다. 올해 들어 지금까지 말레이시아항공의 주가는 27% 넘게 빠졌다.

이날 항공기 격추 사고가 발생하기 전만 해도 말레이시아항공은 다양한 회생안을 마련 중이었다. 나지브 라자크 말레이시아 총리는 "말레이시아항공에 대한 구제 가능성을 모두 열어놓고 있다"고 밝혔다.

말레이시아항공의 최대 주주인 말레이시아 국부펀드 '카자나'는 지난달 상장 폐지, 민영화, 다른 항공사들과 협력 확대 등 말레시아항공 구조조정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말레이시아항공의 주가는 1주 사이 42%나 치솟기도 했다.

이번 사고로 말레이시아항공의 시련기는 더 길어질 듯하다. 미국 CNN 방송은 실종 사고의 초기 대응 부실로 비판 받은 말레이시아항공이 이번 격추 사고 이후 조사팀을 급파하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미 추락한 이미지의 추가 실추를 막기는 어려울 것이다.

미 컨설팅업체 가빈 솔모니즈의 테드 가빈 이사는 "여객기 실종 사건 이후 말레이시아항공의 사고 대응 방식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고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며 "특히 피격 항공기가 왜 위험지역 상공으로 비행했는지 명확히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