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발간한 '브라질 소비시장, 밀레니얼을 잡아라' 제목의 보고서에 따르면 1982~2000년생으로 구성된 소위 ‘밀레니얼 세대’는 브라질 전체 인구의 33%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기술 친화적이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활용도가 높다. 보고서에 따르면 브라질 인구의 49.8%가 인터넷 사용자이며 이 중 29.3%가 15~24세, 29.2%가 25~34세의 밀레니얼 세대로 구성됐다.
특히 브라질 밀레니얼 세대의 63%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브라질은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4번째로 높은 스마트폰 판매율을 기록했다. 밀레니얼 세대의 80%가 페이스북 계정을 가지고 있을 정도다.
이들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온라인 및 모바일 시장을 공략하고 창의적인 마케팅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화장품 및 헤어제품, 패션시장 등을 노리는 것 또한 좋은 접근법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 밖에 환경문제, 빈곤문제해결 등을 목표로 하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도 접근법 중 하나다.
무협 국제무역연구원 유승진 연구원은 “브라질의 밀레니얼 소비층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가려면 온라인 및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해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창의적인 쌍방향 마케팅 수단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며 “제품의 질 혹은 성능만큼이나 기업 및 브랜드가 대표하는 가치관에 의미를 부여하는 밀레니얼 소비층의 특성상 활발한 CSR활동을 펼치고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 및 PR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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