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침몰]신고 10분만에 '탈출 불가'…공개 진도관제센터 통화내역 보니(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16일 오전 전남 진도군 앞바다 병풍도 북방 2.5마일 해상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가 조난 신고 직후부터 급격히 기울어져 이미 승객들의 탈출이 불가능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오후3시쯤 해양경찰청이 공개한 진도 연안관제센터(VTS)와 세월호와의 통화 내역 녹취록에 따르면, 이같이 밝혀졌다. 진도연안VTS 측은 오전9시06분부터 세월호와 통화를 시작했으며, 약 31분간 통화를 한 후 오전9시37분께 교신을 마지막으로 통화를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녹취록에 따르면, 사고 당일 오전8시58분 승객에 의해 조난 신고가 이뤄진 직후인 오전9시6분 진도연안VTS와 세월호와의 교신이 이뤄졌다.

특히 신고 10분도 채 지나기 전인 오전9시10분께 이미 세월호 측은 승선원들의 상태를 묻는 진도연안VTS 측의 질문에 "너무 기울어져 있어 거의 움직이지 못하고 있습니다"고 말했다.

인근을 지나다가 진도연안VTS 측의 요청에 의해 구조를 위해 세월호 쪽으로 접근하던 A선박에서도 "(세월호가) 좌현으로 완전히 기울어져 접근이 위험하다"고 보고했다.
세월호는 또 오전9시17분께 "지금 50도 이상 좌현으로 기울어져 사람이 좌우로 움직일 수 없는 상태이며, 선원도 브리지에 모여서 거동이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이라며 "빨리 와주시기 바란다"고 긴급구조 요청을 했다.

세월호는 이와 함께 이미 이 시간 대부터 선내 방송이 불가능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세월호 측은 오전9시23분께 대피 방송을 하라는 진도연안VTS측의 요청에 "현재 방송도 불가능한 상태"라고 보고했다.

이후 세월호는 오전9시45분께 진도연안VTS의 거듭된 호출에도 불구하고 응답하지 않았다. 바로 옆에서 상황을 지켜보던 A선박은 이에 대해 진도연안VTS측에 "세월호가 지금 AIS(항해정보시스템)에서 사라졌다. 완전히 침몰한 것 같다"며 "배가 많이 기울었다. 좌현쪽으로 배가 넘어간 상태인데"라고 말했다.

이때는 대리선장 이모씨를 비롯한 선박 운행 담당 선원들이 모두 탈출한 상태였다.

한편 해경 당국은 당초 진도연안VTS와 세월호간의 교신 내역에 대해 "통화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가 수사 중인 검경에 의해 통화사실이 확인된 후엔 "공개할 수 없다"고 말을 바꿨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