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대만, 장관급 회담서 상시기구 설치 합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중국과 대만이 양안 분단이후 65년만에 장관급 회담을 열고 상시적인 기구를 설치하기로 했다.

중국 국무원 대만사무판공실 장즈쥔(張志軍) 주임과 대만 행정원 대륙위원회 왕위치(王郁琦) 주임위원은 11일 오후 중국 장쑤(江蘇)성 난징(南京)시 자금산장(紫金山莊) 호텔에서 회담을 열어 이같이 합의했다고 중국 인민망(人民網)과 신화망(新華網)이 전했다.
장즈쥔 주임은 1949년 양안 분단 이후 처음 열린 이날 회담에서 양측이 상시적인 연락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기구를 설치하고 양안관계의 평화적 발전을 위해 실질적인 조치들을 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상시기구는 쌍방의 소통과 이해를 넓힐 뿐만 아니라 양안의 교류 속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서로 협의해 처리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로써 '당 대 당' 대화나 준 정부기구 성격의 협상 채널에 의존해온 그간 양안대화는 공식적인 정부기구 채널로 전환될 전망이다.
대만 측 왕위치 주임위원은 중국 측 장즈쥔 주임을 적절한 시기에 대만에 방문해 달라고 초청했으며 장 주임은 이를 받아들였다.

양안 관계의 발전을 바탕으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마잉주(馬英九) 대만 총통 간 정상회담을 성사시키기 위한 물밑 대화가 이뤄질지도 관심을 끌었으나 양측은 이날 공식적인 설명을 내놓지 않았다.

양안 간 장관급 회담에 이어 롄잔(連戰) 대만 국민당 명예주석은 오는 17∼19일베이징을 방문, 시 주석과 만날 예정이다. 이어 제10차 양안 회담도 조만간 개최된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