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비싸진 기업 자금조달 비용, 경제 리스크로 부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 AA등급 회사채 1년물 금리 추이>

<중국, AA등급 회사채 1년물 금리 추이>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중국의 비싸진 기업 자금조달 비용이 경제 리스크로 부각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0일(현지시간) 기업들의 자금조달 비용 상승이 기업실적 악화와 경제성장 둔화 뿐 아니라 디폴트(채무불이행) 위험까지 높이고 있다고 경고했다.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푸어스(S&P)는 최근 몇 년 사이 중국 기업들의 자금 조달 비용이 상승하면서 지난해 말 기준 기업들이 안고 있는 부채 규모는 12조1000억달러에 이른다고 추산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빚을 지고 있는 미국 기업들의 12조9000억달러에 근접한 것이다. S&P는 지금 이 속도대로라면 올해, 또는 내년 중국 기업들의 부채 규모가 미국을 추월하게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슈앙딩 씨티그룹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기업들의 차입 수준은 매우 높아 경제 전반에 위험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정부가 돈 줄을 죄고 투자자들이 채권 발행 기업들에 높은 금리를 요구하고 있어 기업들은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중국의 민영 조선사인 에버그린홀딩스의 경우 지난 20개월 사이 자금 조달 비용이 두 배로 높아졌다. 2012년 6월에만 해도 채권 시장에서 1년간 4억위안(6600만달러)을 빌리는데 4.64%의 이자만 내도 됐지만, 금리는 지난해 1월 6.13%로 높아졌고 12월에는 9.90%까지 치솟았다.

지난 5년간 중국 기업들의 채무 증가 속도는 경제 성장 속도를 뛰어 넘었다. 미국 투자은행 JP모건체이스에 따르면 중국 기업들의 부채는 2008년 국내총생산(GDP)의 92%였지만 2010년엔 111%, 2012년에는 124%로 높아진데 이어 올해도 추가 상승이 불가피한 상태다. 이것은 신흥국 기업 부채가 GDP의 40~70%에 불과한 것과 미국 기업 부채 비중이 GDP의 81%를 차지하고 있는 것과 비교할 때 상당히 높은 것이다.

WSJ은 기업들의 비싸진 자금 조달 비용은 은행업계에도 상당한 재정적 부담을 안겨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중국 경제 발전 기여도가 큰 국책은행의 채권 금리도 이미 상승한 상태여서 경제 성장 둔화까지 야기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개발은행은 5년물 채권 금리가 지난해 1월 4.16%에서 이달 5.75%로 높아졌고 수출입은행은 3년물 채권 금리가 지난해 2월 말 3.62%에서 이달 4.8%로 뛰었다.

상하이 소재 야오즈 자산운용의 왕밍 파트너는 "조만간 중국에서도 디폴트를 선언하는 회사들이 나오게 될 것"이라면서 "올해 안에 1~2개 기업이 디폴트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