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외형규모 위주의 경쟁에서 벗어나 수익 중심으로 지향해야 합니다."
서문기 하나금융지주 전략기획팀 부장(사진)은 13일 "바젤Ⅲ 환경에서 은행간 외형 경쟁은 축소될 것"이라며 "결국 수익성을 강화하고 비용을 구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밝혔다.
전략목표 가운데 그룹 내 글로벌 비중과 비은행 비중을 각각 40, 30%까지 끌어올리는 것은 수익성 확대의 핵심이다. 2025년까지 그룹 전체 순익(세전이익 기준) 약 6조원을 달성해 글로벌 40위권의 금융그룹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다.
서 부장은 "하나금융이 가진 글로벌 네트워크의 강점은 현지에서 조달과 운용이 이루어지는 현지화"라며 "기존 중국과 인도네시아 중심에서 북미 지역 등으로 글로벌 현지화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 부장은 "증권은 은행이 가진 고객기반을 잘 활용해 지금처럼 컨버전스 비즈니스모델을 꾸준히 가져가야 한다"며 "카드 부분은 시장 지위와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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