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승우 삼성 서울병원 교수, "나는 불행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우리의 삶은 금융시장과 비슷하다. 예측할 순 없지만 바닥을 치면 반등하기 마련이다. 어려움이 닥쳐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지난 13일 전주 전북대 삼성문화회관을 꽉 채운 2000여명의 청춘에게 박승우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교수는 이 같이 말했다. 박 교수는 2살 때 앓았던 소아마비로 한쪽 다리가 불편하지만 장애를 딛고 서울대 의대에 진학, 의사의 꿈을 이뤘다.
각고의 노력 끝에 의사 가운을 입게 됐지만 불행은 거듭 박 교수를 찾아왔다. 1999년 당시 7살 이던 첫째 아들의 오른쪽 골반 뼈에서 종양이 발견된 것이다. 청천벽력 같은 소식에 박 교수는 소아암이 의심되는 상황으로 다리를 절단해야 하고, 그마저 생존 확률은 절반이 되지 않는다는 동료 의사의 말에 가슴이 무너졌다.

성인도 참기 어렵다는 골반뼈주사를 7살 아들이 마취 없이 묵묵히 견뎌내는 것을 보고 박 교수는 아들을 꼭 살려야겠다는 의지를 불태웠다고 한다. 조직 검사 결과 아들의 병은 다행히 암이 아닌 랑거한스세포(Langerhans' cell) 조직구증식증으로 밝혀졌다. 박 교수는 치료법을 찾기 위해 백방으로 뛰어 다녔고 마침내 영국의 학술지에서 임상성공사례를 발견했다. 그는 아들에게 임상실험을 적용했고 완치라는 기적을 일궈냈다.

박승우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교수.

박승우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교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첫째 아들이 완치됐다는 기쁨도 잠시 또 다른 불행이 둘째 아들을 덮쳤다. 2010년 둘째 아들이 뇌염으로 쓰러져 운동·언어 장애를 앓게 된 것이다. 발병 초기 그는 '이름이 뭐냐, 학교는 어디 다니냐'는 초등학생에게나 던질 질문에도 대답을 못 했지만 현재는 상태가 호전돼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다.

두 아들이 차례로 병마를 이겨내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박 교수는 비로소 다른 사람의 아픔에 진심으로 공감하게 됐다고 한다. 그는 "예전에 큰 병에 걸린 환자를 보면 솔직히 '내가 발견했다. 진단해 냈다'는 생각에 기뻐했다. 하지만 내 자식들이 아파 보니 비로소 다른 사람들의 아픔이 내 아픔처럼 느껴졌다"고 고백했다.

두 아들의 투병생활은 박 교수를 의료 봉사의 길로 들어서게 만들었다. 박 교수는 지금도 한 달에 두 번, 빼놓지 않고 의료봉사를 나간다. 인도, 아프리카든 장소를 불문하지 않고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으로 향한다. '절름발이 역할을 맡은 배우가 거리에 나가보니 절름발이 밖에 눈에 안 들어오더라'는 말처럼 박 교수 자신이 환자, 보호자가 돼보니 이들의 삶을 못본 척 할 수 없었던 것이다.

끝으로 박승우 교수는 "몸은 단순히 머리의 부속품이 아니라"며 "머리에 지식을 쌓는 데 열중하기보다 가슴으로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이 되라"고 조언했다.

한편 이날 강연에는 공신닷컴 강성태 대표, 삼성증권 김석 사장, 가수 션과 삼성 직원 강연자로 삼성 디스플레이의 박광현, 김덕기 사원이 나섰다.



김민영 기자 argu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