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가뭄에 따른 보험사 손실 50억 달러에 이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50여년만에 미국을 강타한 최악의 가뭄의 불똥이 보험사회로 튀고 있다. 농작물 보험을 판매한 터라 작황 악화로 거액의 보험금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작물보험 판매회사들은 벌써부터 손실규모를 추정하거나 연간 순익전망치를 줄이는 작업에 들어갔다.

영국의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26일(현지시간) 최악의 가뭄으로 보험업계는 사상 최대규모의 손실에 직면했다고 보도했다.
FT에 따르면 가뭄이 강타한 미국의 주 중의 하나인 일리노이주의 일리노이대 경제학자들은 이번 가뭄으로 총 배상금 규모가 약 3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보험사들은 그동안 받은 보험료에서 보험금을 지급하고 운용비용을 지출하면 약 180억달러의 손실을 볼 것으로 추정됐다.

그러나 이 금액을 전부 보험사가 떠안는 것은 아니다. 보험사들은 그동안 농작물 보험에 대해 미국 연방정부에 재보험을 들어놓았고 농가가 민간 보험사에 지급하는 보험료에 대해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기 때문에 실제 손실금액은 이보다 적다.
미국농무부(USDA)는 보험사와 맺은 계약에 따라 작물보험 보험료 1달러마다 평균 60센트를 보조금으로 지급한다.지난해 USDA는 간접비로 13억 달러를 보조했으며, 재난시 부담을 분담하고 있다.

경제학자들은 미국 정부가 부담할 게 약 140억 달러여서 보험사 몫이 40억 달러라고 주장했다. 신용평가회사인 스탠더드앤푸어스(S&P)는 이보다 많은 50억 달러로 추산했다.

보험사 손실이 이처럼 크게 늘어나는 것은 가뭄피해도 커지만 농민들의 농작물 보험 이용이 크게 늘어난 탓이 크다. 미국의 농작물 보험은 10년전에는 미국 옥수수 경작면적의 약 75%를 보장했으나 지난해에는 85%를 보장했다.

보장범위가 더 큰 보험 상품을 많은 농민들이 구입한 것도 한몫을 했다.미국 농무부 농업위험관리청(RMA) 통계에 따르면 2004년 보장범위가 75%이상인 보험상품을 산 농민 비율은 보험가입 총면적의 40% 미만을 나타냈지만 지난해에는 63%로 껑충 뛰었다.

투자은행 모건 스탠리의 분석가인 그레고리 W 로크래프는 최근 고객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미국 가뭄은 정말이지 ‘재난’같은 사건”이라면서 “미국 역사상 최대(보험)작물손실이 될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하트랜드 작물보험회사의 모회사인 에베레스트 리의 돔 아데소 대표이사는 최근 투자자 컨퍼런스콜에서 “우리회사 보험장부에서 유일한 역풍은 농작물 비즈니스”라고 말했다.

일리노이대의 게리 슈니트키와 브루스 쉐릭은“일부 농작물 보험회사들은 상장사들이 소유하고 있다”면서 “상장사들은 자회사가 발생시킨 손실규모를 제대로 파악하지도 못했을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는 농작물보험 노출이 큰 회사로 QBE, 아메리칸 파이낸셜,웰스파고은행의 자회사인 루럴 커뮤니티,알리안츠 자회사 파이어맨스 펀드 등을 꼽았다.

무디스는 또 루럴 커뮤니티와 농기구 제작회사 존디어 자회사인 파머스 뮤추얼을 포함해 농업이나 가뭄손실이 난 지역의 비즈니스에 주력하고 있는 소규모 보험사들이나 다른 보험사들보다 더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농경제학자들은 작물손실의 실제 규모는 농민들이 수확을 끝내고 손해사정인이 미국 전역 답사를 끝내는 4·4분기 이후에나 파악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가뭄에 따른 작물손실 규모가 더 커질 수 있고 보험사 손실도 지금보다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음을 시사하는대목이다.이에 따라 민간 작물 보험사들은 전체 포트폴리오상의 작물손실을 추정하고 있고 일부는 올해 순익전망을 축소하고 있다.

농작물 보험과 관련해 미국 정부는 이번에 수십억 달러를 떠안는 것은 물론, 앞으로도 더 큰 부담을 지도 모르는 난관에 봉착해 있다.

재정 긴축주의자들은 불과 몇 개월전 까지만 해도 1930년 이후 존재해온 농작물 보험 프로그램 축소를 요구해왔다. 그러나 상원은 가뭄이 한창이던 지난 6월21일 농업위험보장직불금과 추가옵션제도를 도입해 농작물 보험을 강화하는 내용의 새로운 농업법(Farm Bill)을 통과시켰고, 하원은 여론 수렴중에 있다. 오는 2017년까지 적용되는 농업법이 발효되면 농가보호 수위가 높아지는 만큼 미국 정부 부담도 늘어날 전망이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희준 기자 jacklondo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