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가 7일 최근 외국인대상 여행사·항공사·호텔 등 국내 관광업체 125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수엑스포에 대한 관광업계 반향 조사’ 결과다.
여수엑스포 관람상품의 해외 판매 상황에 대해서는 응답업체의 63.3%가 ‘보통이거나 호조’라고 답했으며, ‘부진하다’는 답변은 36.7%로 나타났다.
여수엑스포가 국내외에 잘 알려져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업체의 45%가 ‘국내외 모두에게 잘 알려져 있다’고 답한 가운데, ‘국내외 모두에 잘 알려져 있지 않다’는 응답이 31%, ‘국내에는 잘 알려져 있지만 해외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는 의견이 24%로 나타나 추가 해외홍보 필요성을 드러냈다.
항공 예약률의 경우 작년 5월 대비 올해 5월 중국노선이 10%, 일본노선이 20% 상승했다. 개장일인 12일의 경우에도 '상해-인천‘ 노선의 항공예약율이 62%, ’도쿄-인천‘이 79%를 기록했다. (5월4일 기준)
여수지역 숙박시설에도 예약이 몰리고 있었다. 엑스포 전체 기간 동안 여수지역 호텔예약율이 57.5%, 박람회장에서 1시간 30분 거리에 있는 광주·전남지역의 특급호텔은 60%의 객실예약율을 보였다. 개막일의 경우 여수지역 호텔은 이미 모든 예약이 마감되었으며, 광주·전남지역 특급호텔은 82% 예약이 찬 상태다. (5월4일 기준)
다만 여수지역 호텔이 4곳에 불과한 등 숙박시설이 부족하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우려다.
엑스포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로는 ‘교통편의와 숙박시설 확충’(51.9%)을 첫손에 손꼽았으며, ‘해외 주요도시에서 여수엑스포 홍보’(31.4%), ‘여름휴가 엑스포 방문하기 등 국내 캠페인 진행’(11.9%), ‘한류스타 공연 등을 통한 관광매력도 제고’(4.8%)를 차례로 꼽았다.
박종갑 대한상의 조사2본부장은 “엑스포 내용이 아무리 알차다해도 찾는 사람이 많지 않으면 좋은 결실을 맺기 어렵다”면서 “국내외 홍보를 더욱 강화하는 동시에 평창올림픽 유치열기처럼 여수엑스포 참여열기를 고조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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