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관광객들, 백화점선 '왕' 동대문선 '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동대문 패션상가에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쇼핑을 즐기고 있다.

서울 동대문 패션상가에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쇼핑을 즐기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패션몰서 블라우스가격 묻자···
-계산기로 찍어 바가지 흥정
-깎아달라는 고객 내쫓기도
-명품 브랜드 할인, 선물 공세와 대조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쩌 거 둬 쏘우 첸(이거 얼마에요)?”

1일 오후 동대문의 한 패션몰. 한 중국인 관광객이 블라우스 가격을 묻자 매장 직원은 말없이 계산기에 4만5000원이라는 숫자를 찍었다. “펜 이 덴(싸게 해주세요).” 관광객이 깎아 달라고 하자 그는 현금가격 4만2000원으로 낮춰 판매했다.
15분 후 내국인이 똑같은 블라우스를 가리키며 “얼마에요?”라고 묻자 직원은 “4만원”이라면서 현금으로 하면 “3만8000원까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벨트류를 진열해 놓고 판매하던 한 직원은 중국인 관광객에게 큐빅이 박힌 벨트 하나를 2만7000원에 판매했다. 이 상인은 중국인 관광객과의 흥정을 주변사람들이 듣지 못하도록 계산기에 가격을 찍었다가 얼른 지웠다.

잠시 후 똑같은 벨트를 가리키며 한국인이 “얼마냐?”고 묻자 상인은 “2만원”이라고 말한 뒤 “현금으로 하면 1만8000원까지 해 주겠다”고 덧붙였다.
중국인들이 한국 여행을 할 때 꼭 한 번 들리는 관광명소가 된 동대문 패션몰.
동대문 패션몰들이 내국인보다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크게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륙의 큰 손님들을 맞이하는 상인들의 태도는 실망스러웠다.

가족단위 중국인 관광객들이 삼삼오오 무리지어 저렴한 쇼핑을 즐기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 이곳에서 관광객들을 상대로 '바가지' 요금이 매겨지고 있었다.
심지어 '불친절'한 모습도 자주 목격됐다.

어떤 상인은 “깎아 달라”고 요구하는 중국인 관광객들과 언성을 높이며 싸우다가 결국에는 “다음에 오세요”라며 관광객들을 가게에서 쫓아냈다.

같은 날 오후 삼성동 현대백화점 에서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왕대접'을 받고 있었다. 내국인들보다 오히려 더 많은 할인혜택과 선물공세를 받고 있는 것.

이 백화점에서는 패션, 뷰티, 가전, 침구, 건강식품 등 100여개의 브랜드가 내국인도 아닌 중국인 관광객들을 상대로 10%가량 할인된 가격에 판매됐다.

설화수 매장 관계자는 “중국인들이 구매를 할 경우 8%가량 면세를 해 드리고, 5% 정도는 상품권으로 보상하고 있다”면서 “중국인 고객들이 우리 브랜드 제품을 많이 찾는다”고 귀띔했다. 그는 “중국인 고객 분들은 멀리서 오셨기 때문에 구매와 동시에 제공되는 상품권으로 다른 제품을 바로 살 수 있도록 해드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내 브랜드뿐 아니라 수입 화장품 브랜드 SK-∥매장에도 중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8% 면세혜택과 5% 상품권 보상행사를 진행한다는 안내 문구가 붙어 있었다.

린, 지고트, 에고이스트, CK진, 지이크 등 인기 패션 매장에서도 중국인 관광객들은 10% 할인혜택과 8%가량의 면세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었다.

초고가 주얼리 등 명품 브랜드들은 상품권 행사와 면세혜택의 폭이 더욱 컸다.
티파니 매장의 한 관계자는 “중국인들의 경우 고가 제품을 많이 구매 하는데 백화점과 협의 하에 상품권 혜택을 드리고 있다”면서 “상품권을 티파니에서 쓸 수는 없지만 다른 매장에서 바로 쓸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제품마다 다르지만 초고가 제품들의 경우에는 면세점이 아닌 백화점에서 구매하더라도 최대 20%까지 면세가 된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동대문과 백화점에서의 대접이 '극과 극'이다보니 중국인 관광객들의 동선이 동대문을 외면하고 명동이나 강남 등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인들이 요즘에는 동대문 쇼핑을 꺼린다”면서 “명동이나 백화점에 가면 물건도 더 많고 교통도 편리한 반면, 동대문은 쇼핑몰과 주차장까지의 거리도 멀고 바가지 요금 등의 문제도 있어 점점 관광지로서 매력을 잃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소연 기자 mus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