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盧! 외치는 야당…No! 외치는 여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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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권의 '노무현 마케팅'…4·11 총선정국 새 화두로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여야 정치권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4·11 총선 판세도 노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모양새다. '죽은 노무현'이 살아있는 모든 이슈를 압도하고 있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4년 전 친노(親盧) 세력을 중심으로 야권이 스스로 폐족(廢族)이라 부를 정도로 국민의 심판을 받았다"면서 "그 분들이 다시 모여 지난 정권에서 추진했던 정책들에 대해서 말을 바꾸는 것이야말로 심판의 대상"이라고 민주통합당을 비난했다. 친노 세력 중심의 현 민주통합당 지도부를 정면으로 겨냥한 것이다.
같은 당 이명규 원내수석부대표도 2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의 계좌에서 발견된 출처 불명의 돈과 한 대표의 여동생이 사용한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의 1억원 수표 문제, 노무현 대통령의 딸 노정연씨의 13억원 돈상자와 권양숙 여사의 금품 의혹 등에 대한 당사자들의 해명과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연이은 새누리당의 공격은 현 상황에서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의혹이 곧 민주당에 대한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략이다. 박희태 국회의장의 전당대회 돈봉투 파문 등 연이은 악재 속에서 바짝 엎드려있던 새누리당이 노 전 대통령을 야권 공격의 불쏘시개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새누리, 野 FTA 말바꾸기·노정연씨 돈상자 의혹 공세
이같은 새누리당의 태도 변화는 민주당의 노무현 마케팅에 대한 반격 차원이라는 측면도 있다. 최근 민주당은 반MB 정서를 '망자(亡者)에 대한 향수(鄕愁)'와 결합해 노무현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80만 국민 선거인단 경선을 통해 한명숙·문성근 등 친노 인사를 전면에 배치한 민주당은 점차 노란 물결을 이루고 있다. 각종 현수막과 선거공보물에서 전통적인 상징색인 녹색은 사라지고 노란색이 자리잡았다. 민주당 공천신청자들은 '노무현' 또는 '참여정부' 경력을 맨 위로 끌어올렸다. 심지어 공천면접 과정에서 '노무현 정신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물론 노무현 마케팅은 '아직까지 유효하다'는 분위기다. 5년 전 '이게 다 노무현 때문'이라는 비아냥 속에 폐족으로 전락한 친노 세력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2010년 6·2 지방선거에서 부활의 서막을 알렸다.

5명의 친노 인사가 광역단체장 선거에 나서 3명이 당선되고 2명이 석패하는 성과를 거둔 뒤 김해 재보궐 선거 등에서도 위력을 발휘했다.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박근혜 대세론'을 누른 안철수 바람마저 잠재우고 부산발 대형태풍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민주, 친노 전면배치…2010 지방선거 승리 다시 한번

과도한 노무현 마케팅은 민주당에게도 역풍으로 다가올 수 있다. 당장 한·미 FTA 폐기 주장은 참여정부 당시의 주장과 다르다는 '말바꾸기' 프레임에 갇히면서, 민주당은 "한·미 FTA 폐기가 아니라 재재협상을 주장한 것"이라고 한 발 물러섰다.

민주당이 반대하는 제주 해군기지도 참여정부에서 본격 추진됐다는 점에서 부담으로 다가온다. 참여정부 시절 63.58%에 달했던 집값 상승률이나 연평균 6% 상승한 대학등록금도 언제든지 민주당에게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

'노무현 마케팅'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엇갈린다. 성장보다 분배와 지방균형발전 등을 강조했던 '노무현의 가치'가 시대적 요구와 맥락을 같이한다는 평가도 있는 반면에, 이명박 정부의 실정으로 반사이익을 누리는 데 불과하다는 비판도 나온다. 민주당에게 '망자(亡者)의 부활'이 날개가 될지 족쇄가 될지는 4월 총선 결과로 판가름날 전망이다.



이민우 기자 mw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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