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거의 계절...종이값에 240억 쓴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올해는 총선과 대선, 그러니까 4월과 12월에 중요한 선거가 치러지는 해다. 선거철이 되면 재미를 보는 업종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제지업계다.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면 각종 홍보물에서부터 투표용지까지 수억, 수십억장의 종이가 거리로 쏟아진다.

제지업계에서는 한번 선거를 치룰때 사용되는 종이를 무게로 따져 8000~1만2000t 정도로 보고 있다. 평균 1만t 정도다. 올해는 두번의 선거가 있으니 선거에만 2만t 가량의 종이가 사용되는 셈으로 1.5t 트럭 1만3333대 분량이다. 값으로 매기면 240억원 어치다.
후보자들의 포스터나 홍보전단, 명함 등에 가장 많이 쓰이는 아트지는 고시가격이 t당 150만원 선이다. 각종 할인 등을 적용한 공장 출고가격은 100만~110만원 선으로 유통업체나 인쇄소에서는 여기에 이윤을 붙여 판매한다.

선거에 쓰이는 종이는 선거관리위원회가 공식적으로 만드는 인쇄물과 후보자가 만들어 선관위나 유권자에게 주는 인쇄물, 후보자 홍보용 명함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선관위는 투표용지와 봉투, 후보자 공식 공보물을 의뢰해 만드는데 투표용지와 봉투는 2000t, 후보자 공식 공보물에는 1500~2000t 정도의 종이가 사용된다. 후보자가 직접 제작하는 포스터나 선거공약집, 홍보물, 명함 등을 찍으려면 6000t 안팎의 종이가 필요하다.
후보자들은 색감을 선명하게 나타낼 수 있는 아트지(스노우화이트지)를 주로 사용한다. 돈을 절약하려는 후보자나 돈 없는 정당에서는 아트지보다 조금 가격이 싼 백상지를 쓰기도 한다. 선관위가 봉투를 제작할 때 재생용지를 사용하지만 예산이 모자랄 땐 가격이 싼 '누런색' 크라프트(서류봉투용지)지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투표용지는 몇 년전부터 재생용지로 만들고 있다.

폐지를 재활용해 생산하는 재생용지는 친환경 제품이지만 아직 저변 확대가 더디다. 선거때 쓰이는 종이 중 재생용지로 만들지 못하는 것은 없다. 그러나 미세한 잡티가 있고 '헌 종이'라는 인식이 재생용지 사용을 가로 막는다. 일반용지와 가격이 비슷한데 굳이 재생용지를 쓸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같은 류의 재생용지와 일반용지를 만들 때 들어가는 제조원가는 큰 차이가 없다. 재생용지는 수거된 폐지를 30~50%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원자재에서 비용을 줄일 수 있지만 아직 생산규모가 적어 '규모의 경제'면에서 가격이 낮아지지 않고 있다.

그나마 재생용지를 많이 쓰는 곳이 백화점이다. 백화점 쿠폰북이나 전단지를 주로 재생용지로 만드는데 신세계와 롯데백화점이 먼저 시작했다. 현대자동차도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단지를 재생용지로 만들고 있고 삼성 등 일부 대기업들도 연간 사용량의 일부를 재생용지로 사용하도록 규정짓고 있다. 중ㆍ고등학교 교재나 EBS 출판물도 재생용지로 만든다. 관련기관에서 그렇게하도록 자체규정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법 규정이 있긴 하다.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에서는 공공기관의 녹색제품 구매를 의무화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도 공공기관에 녹색제품 구매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화장지나 복사용지 등에나 재생용지를 사용하는 수준이고 초등학교 교재는 여전히 일반용지로 제작되고 있다. 물론 신문용지는 100% 재생용지고 중질지로 만화책이나 일부 단행본을 출판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폐지 재활용률은 높은 편이다. 그렇지만 부가가치가 높은 종이생산보다는 대부분 골판지(박스) 제작 용도로 쓰인다. 그래서 용지 시장에서 아직 재생용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다.

선거때 쓰는 종이 모두 재생지로 개발한 한솔제지는 이달에 선관위와 현직의원, 기획사, 인쇄소 등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시장 선점은 물론 친환경 기업이라는 이미지도 덤으로 얻자는 계산에서다.

올해 선거에 쓰이는 종이 2만t을 재생용지로 대체할 경우 폐지 5200t을 재활용할 수 있다는 셈이 나온다. 석유나 전기 같은 자원은 물론 물 14만5000ℓ, 나무 10만 그루를 절약하고 쓰레기 매립지도 9000㎡ 줄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녹색연합 자료에 근거한 통계다.



김민진 기자 asiakmj@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민진 기자 asiakmj@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