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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현장 르포] 인도 일정 맞추려 휴가 잔업, “2년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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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염은 기업을 못 이긴다 (4)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휴가보다 고객과의 약속 중요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제1도크에서 중국 코스코로부터 수주한 1만3100TEU급 컨테이너선이 진수식을 앞두고 마무리 외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제1도크에서 중국 코스코로부터 수주한 1만3100TEU급 컨테이너선이 진수식을 앞두고 마무리 외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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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세계 최대 규모의 조선소가 맞나?"
지난 13일 HD한국조선해양 울산조선소 제1도크에서 건조중인 1만3100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갑판 위에서 바라본 조선소는 비좁아 보일만큼 건조중인 선박들이 꽉 찼다. 6층 건물 높이에서 바라본 660만㎡(약 200만평)의 거대한 공간은 도무지 빈틈이 없어 보였다. 대부분의 직원들이 선박 내에서 일하고 있으니 4만명이 넘는 직원들을 모두 볼 수 있는 것은 출ㆍ퇴근 때 뿐이란다.

1도크는 울산조선소의 시작점으로, 37년전인 지난 1974년 2월 15일 현대중공업이 첫 수주한 26만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애틀랜틱 배런호'가 진수된 곳이다. 당시 배가 빠지지 않자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을 포함한 전 직원이 로프를 달아 끌고나갔다는 바로 그곳이다. 지난 4월에는 전 세계 조선소중 처음으로 누적 상선 건조 톤수 1억GT(용적톤수, 선박전체의 용적을 톤수로 환산한 개념)를 돌파했다.

이날 1도크에는 컨테이너선과 석유화학제품 운반선(PC선),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등 3척이 건조되고 있었으며, 이틀 후인 15일에는 도크에 물을 채워 배를 띄우는 진수식이 열릴 예정이었다. 이 컨테이너선은 울산조선소에서 건조된 가장 큰 크기로 외견상 배의 형태를 모두 갖추고 내부 공사를 진행하고 있었다. 새집 이어서인지, 페인트 냄새가 코를 찔렀다. 진수식후 안벽으로 이동된 이 배는 45일간 마무리 작업을 진행한 뒤 선주인 중국 해운사 코스코에 인도될 예정이다. 중국 조선업계는 1만3000TEU급 이상 컨테이너선을 건조할 능력이 없어 현대중공업에 발주한 것이란다.
1도크 뒤편에는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세 번째 드릴십이 자리를 잡고 있었다. 드릴십은 올해 회사가 수주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이상수 조선 건조 1부 부장은 "지난해 9월 첫 드릴십을 인도한 뒤 선주사들로부터 입소문이 퍼지면서 발주가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울산조선소에서 건조돼 인도되는 선박은 총 101척이다. 좁은 조선소 도크에 최대한 일정을 맞춰야 하니 선박은 크기에 관계없이 10~11주면 완성된다. 워낙 빨리 배가 건조돼 직원들은 배를 '찍어낸다'고 표현한다.

이 부장은 "선박 건조 공정에 따라 투입되는 인력 규모를 조정하는 방식으로 건조 기간을 지켜나가고 있다"며 "1도크에만 협력사 직원 900명이 각각에 배정된 임무에 맞춰 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선주를 초청해 배를 인도하는 '명명식'이 2~3일 마다 열리기 때문에 해당 팀은 매일 매일 스케줄을 짜는 데에도 바쁘다.

특히 일부 직원들은 인도 기일을 맞추기 위해 25일부터 시작되는 2주간 여름휴가 기간에도 조선소로 출근해 잔업을 할 예정이다. 휴가 잔업을 실시하는 것은 2년여 만으로, 각 사업부 별로 전체 4~7일 근무한다.

갑판에서 내려온 시간은 오후 3시. 직원들이 10분간 오후 휴식시간을 갖고 있었다. 울산조선소는 오전 10시와 오후 3시에 각각 10분간 휴식시간을 갖는데, 혹서기에는 휴식시간과 점심시간이 더 길어진다. 오랜 경륜이 묻어나는 나이 많은 직원들 사이로, 여성 직원과 젊은 직원들이 보였다. 더위와 습기에 짜증날 만도 한데, 직원들은 이날 기온이 30℃ 초반이지만 바람이 많이 불어 시원한 편이라며 환하게 웃었다.

울산조선소의 선박 인도량은 올해가 정점을 찍고 내년부터 조금씩 줄어들 전망이라고 한다.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지난 2009~2010년 선박 수주량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선박 건조 물량이 그만큼 줄었기 때문이다.
이 부장은 "생산은 2009년 수준을 회복했지만 수주가 줄어 내년부터 조정에 들어갈 것"이라면서도 "특수선 수주 호조로 수주 척수는 20% 줄었지만 이익률은 훨씬 좋아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상선 부문에서도 치열한 수주전 영업을 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는 좋은 소식을 여러번 알려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조선소를 떠날 무렵인 오후 5시경 노사간 임금협상이 잠정 합의됐다는 소식이 전달됐다. 한 직원은 “잔업 때문에 휴가 때 가족들과 함께할 시간이 줄겠지만 일이 많다는 건 즐거운 일 아니겠느냐”라며 “임금협상도 휴가 전에 마무리 돼 홀가분한 마음으로 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 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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