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개발과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개발한 광양항과 인천북항 등의 컨테이너 터미널이 물류업체들의 무거운 짐으로 돌아오고 있다. 물동량이 감소하면서 시간이 흐를수록 적자폭도 확대되고 있기 때문.
광양항에 위치한 대부분의 터미널 운영사는 월 1억~5억원 수준의 적자난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개장을 독려하기 위해 터미널 임대료를 줄여줬던 국토부의 노력도 점차 빛을 바래가고 있다.
약 8000억원을 투자한 인천 북항의 경우는 더 심각한 수준이다. 올해 완전 개장을 계획했던 인천 북항은 물동량 확보 문제로 물류업체들이 개장을 미루고 있다. 물동량확보가 보장되지 않는 이상 악순환은 지속될 것이라는 것이 물류업체들의 입장이다.
더군다나 20~30년 계약을 파기하고 터미널을 반환해도 불이익이 전혀 없는 구조다. 다만 국토부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적자를 감수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중국항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물량 확보가 더 어려워진 상황이라며 당국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컨테이너부두 공단을 항만공사로 전환해 최근 직면한 위기 상황에 보다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임혜선 기자 lhs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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