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신은 '즐거운 나의집' 보고 뭐 느끼는거 없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신은 '즐거운 나의집' 보고 뭐 느끼는거 없나요?
AD
원본보기 아이콘

[스포츠투데이 황용희 기자]MBC 드라마 '즐거운 나의 집'이 평론가들의 호평에도 불구, 시청률은 기대 이하다. 18일 시청률조사기관 AGB닐슨미디어리서치 집계결과 17일 오후 방송된 '즐거운 나의집'은 전국시청률 8.5%를 기록했다. 11일 방송분보다 0.4%포인트 오른 수치지만 아쉬움이 남는 수치임에는 틀림없다.

'즐거운 나의 집'은 '미스터리 멜로'라는 방송가에선 보기드문 장르를 내세운데다, 김혜수, 신성우, 윤여정 등 상당수 주조연급 배우들의 호연과 매회 예측불허의 흥미진진한 전개가 마니아를 형성하면서 시청자들도 '급호평'으로 분위기가 변해가고 있는 것은 사실.
게다가 불륜과 살인, 납치, 불신 등 다소 자극적인 소재가 '막장 논란'을 일으키며 시청자들의 잔잔한 관심을 끌어 모으는데 성공하기도 했다.

하지만 ‘즐거운 나의 집’이 경쟁작에 비해 저조한 시청률을 보이는 것은 극에 대한 거부감의 반증이다. 드라마에서 인물들은 겉보기엔 화목해 보이는 대부분이 증오감만 가득하다. 어떤 사회적 관계보다도 단단하게 묶여있어야 할 가족 관계가 ‘즐거운 나의 집’에서는 모두 깨어지고 흩어져 있다.

시청자들도 "제목은 '즐거운 나의 집'인데 하나도 즐겁지 않다", "불륜과 살인, 불신만 판치는 막장 드라마 아니냐"라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라마상 제목과 인물간 관계가 어울리지 않는 아이러니는 '즐거운 나의 집'을 시청하는 데 가장 중요한 포인트다.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는 화목한 가정을 꿈꾸지만 남편과 아내, 부모와 자식, 남편 가족 혹은 아내 가족과의 불화로 대립하고 이에 작고 큰 균열이 생긴다. ‘즐거운 나의 집’은 이같은 현실과 세태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놓고 보여주면서 날카롭게 비판할 뿐 아니라 이를 흥미진진한 추리극 속에 녹여낸다.

이처럼 ‘즐거운 나의 집’은 단순히 자극적인 소재로만 시청률을 올리려는 일부 막장극과는 당연히 다르다. 오경훈PD 역시 "극단적인 설정이 막장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막장은 설득력 개연성 없이 가정을 깨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설득력이 있다. 막장이 아닌 부부관계탐구로 보면 된다.”라고 설명한다.

이날도 모윤희의 아버지는 진서의 아들을 납치한 것처럼 꾸민 뒤 진서에게 협박 전화를 걸며 "부모에게 자식이란 참 소중한 존재지...그건 날 너무 늦게 깨달았어. 이제부터라도 아비 노릇 잘 해볼 생각이야"라고 말한다.

더불어 진서와 상현이 다투는 모습을 본 아들이 “엄마는 아빠랑 사랑해서 결혼했으면서...왜 사랑안해요”라는 말은 너무나 단순해서 쉽게 넘길 수 있을 정도다. 그러나 이런 대사들은 요즘을 사는 우리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많다.

막장 드라마에 환멸감을 보이면서도 정작 우리 주변 사람들이나 가정에서는 더욱 막장다도 일들을 태연하게 하는 사람들이 많다. 과거 이혼을 앞둔 부부의 이야기를 드라마로 재구성해 큰 인기를 누렸던 '사랑과 전쟁'이 모두 허구가 아닌 실제 사연을 소재로 했었다는 것만 보더라도 씁쓸함을 지울 수 없다.

이같은 의미에서 '즐거운 나의 집'은 최근 TV드라마에서 보기 드문 미스터리 멜로라는 장르에서 한발 더 나아가 사회적 메시지까지 담았다고 볼수 있다. 게다가 치밀한 스토리 구성과 주조연 배우의 호연은 덤이다. 이때문에 근래 보기드문 웰 메이드 드라마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왕이든 농부든 자기 가정에서 기쁨을 찾는 자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란 괴테의 말을 우리 모두 실감하기 간절히 바란다'라는 '즐거운 나의 집'의 기획 의도는 이 드라마에 대한 매력을 바로 볼 수 있는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다.



스포츠투데이 황용희 기자 hee2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