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안전성 용기 도입시 대당 800만원지원
환경부(장관 이만의)는 4일 국회환경노동위에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현황을 보고 한다. 보고에 따르면 환경부는 노후 천연가스 버스는 용기 파손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보고 이를 위해 노후 차량의 폐기를 유도하기로 했다.
사고 당시에 천연가스 압축 용기가 버스 위에 달려있었다면 용기가 손상돼 천연가스가 새어나왔어도 공기 중으로 날라가 폭발 사고의 피해가 크지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 됐다.
CNG 버스는 매연이 거의 배출되지 않는 청정연료인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친환경버스로 2000년 처음 도입돼 전국에 2만5000여 대가 운행 중이다. 특히 서울시내에서 운행하는 CNG 버스는 모두 7234대로 전체의 95.5%를 차지하고 있다. 환경부가 지난 2000년부터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역점을 두고 펼쳐온 사업 중 하나다.
지난 8월 서울 행당동에 일어난 CNG 버스 폭발 사고는 버스 하부에 장착된 연료용기가 제대로 고정돼 있지 않았고, 부품 중 하나인 블랑켓 볼트에 의해 용기가 손상되는 등 복합적 원인으로 일어났다. 그 결과 버스 승객 15명과 행인 2명이 부상당했고 운전기사 바로 뒷자리에 앉은 20대 여성이 양쪽 발목에 중상을 입었다.
김승미 기자 ask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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