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중·일 '환율전쟁'…한국엔 기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분간 수출산업 경쟁력 강화 요인될 듯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미국·중국·일본 세 나라가 총성 없는 '환율전쟁'을 벌이고 있다. 미국은 중국 위안화의 평가 절상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고, 일본은 무섭게 치솟는 엔화 가치의 평가 절하를 위해 힘쓰고 있다.

저마다 자국 통화의 가치 하락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대외적인 압박이 거세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이런 상황이 우리나라에는 오히려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위안화 절상이 추세적으로 불가피하고 엔고가 쉽게 진정되기는 힘들 것으로 보여 당분간 우리나라 수출산업의 경쟁력이 올라가는 효과가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실제 원·위안 환율은 지난 5월말 180원대까지 급등했다 다소 주춤한 상태지만 여전히 170원대를 기록 중이다.

원·엔 환율 역시 기록적인 엔고로 인해 지난 8월 31일 1420원까지 올랐다가 최근 하락세를 보이고 있긴 하지만 1350원대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원·위안 및 원·엔 환율이 높다는 것은 위안화나 엔화에 비해 원화 가치가 낮다는 의미다. 원화 가치가 낮아지면 수출기업들은 이득을 보게 된다. 수출품의 가격이 싸지는 효과가 있어 가격 경쟁력이 생기기 때문이다.

반대로 수입업체들의 수입가격이 비싸져 어려움을 겪게 되는 점은 부정적이다. 하지만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내 경제의 특성상 위기보다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미국은 대중국 무역적자가 저평가된 위안화 때문이라고 판단하고 중국에 대한 위안화 절상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미 하원은 24일(현지시간) '공정무역을 위한 환율개혁법안'을 표결할 계획이다. 이 법안은 중국의 위안화 저평가 정책을 수출보조금으로 간주해 중국 제품에 관세를 부과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 것이다.

중국을 사실상 환율조작국으로 인식해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하려는 셈이다.

이 법안은 미 하원의원 435명 중 민주·공화 양당 의원 133명이 공동 발의했기 때문에 통과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중국은 미국의 공세에 반발하고 있다. 미국의 대중국 무역적자가 위안화 때문이 아니며, 위안화를 절상하면 자국 산업의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세적인 위안화 절상은 불가피한 실정이다. 위안화 가치가 지나치게 저평가돼 있다는 점은 중국 정부도 부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 중국은 지난 21일 기준환율을 달러당 6.6997위안으로 고시했다. 1994년 이후 처음으로 달러당 6.7위안 선을 넘어선 것이다.

일본은 초강세인 엔화를 잡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15일 일본 정부는 외환시장에 직접 개입해 엔화 절하에 나섰다. 추가 개입 의지도 내비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유럽이 비판하고 나선 데다 미국도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낸 바 있다.

따라서 일본이 외환시장에 추가로 개입하기에는 부담이 적지 않다는 관측이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