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외 파병부대 명칭에 숨은 뜻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외 파병부대 명칭에 숨은 뜻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오는 7월부터 아프가니스탄에서 임무를 수행할 재건지원단 '아세나 부대'가 지난 11일 창설됐다. 재건지원단은 2년 6개월동안 현지에 주둔하면서 지방재건팀(PRT)를 수행한다. 부대명칭인 '아세나'는 현지어인 다리어로 친구 또는 동료라는 의미다.

국방부 관계자는 14일 "현지어를 사용한 부대이름을 지을 경우 현지주민들에게 친근감을 줄 뿐만 아니라 부대목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아세나와 같이 해외파병부대에 활용된 상칭명칭은 이뿐만아니다.

지난 1993년 7월 소말리아에 파병된 최초의 유엔 PKO부대 상록수부대로 이 부대 명칭은 1999년 다시 한번 동티모르 상록수부대가 이어받았다.

2002년과 2003년 미군의 대테러전을 지원하기 위해 파병된 동의부대(의료지원단)과 다산부대도 허준의 동의보감과 조선후기 실학자로서 수원화성을 축조한 정약용의 호를 따왔다.
2003년 이라크 자유작전에 활동한 서희부대(건설공병단)와 제마부대(의료지원단)은 고려시대 거란과의 국경분쟁에서 탁월한 외교력을 발휘한 서희와 조선시대 한의학자 이제마 선생의 이름을 따왔다.

2004년 이라크 아르빌에 주둔한 평화재건사단의 명칭인 자이툰부대는 올리브를 의미하는 현지어로 평화와 안전, 구원의 상징을 뜻한다.

레바논 평화유지군인 동명부대는 '동쪽의 밝은 빛'이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소말리아에서 해적 퇴치임무를 수행중인 청해부대는 장보고 대사가 완도에 설치한 해상무역기지 청해진의 명칭을 사용했다.

지진으로 폐허가 된 아이티에 파병된 재건지원단 단비부대는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하라는 의미에서 단비로 결정됐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