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 2010년 신흥시장 선점 재도약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G전자·화학·호실적 전망, '3콤 통합' 후폭풍 기대 커

[아시아경제 우경희 기자]글로벌 금융위기의 출구전략이 본격화될 내년은 LG에게도 재도약의 해가 될 전망이다. 신흥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는 LG전자가 어려운 가운데서도 좋은 실적을 낼 전망인데다 LG화학 역시 올해에 이어 호실적을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3콤(LG텔레콤, LG데이콤, LG파워콤) 통합으로 인해 통신업계에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양측의 업그레이드를 이룰 수 있을 전망이어서 그룹 내 분위기도 좋은 상황이다.
◆LG전자, 신흥시장 공략으로 쾌속 성장=증권가는 LG전자가 내년 60조원 매출과 3조원 영업이익 등 올해 실적을 뛰어넘는 성과를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관건은 신흥시장 공략이다. LG전자는 이미 올해 휴대폰 부문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약진했다. 주력인 북미는 물론 유럽에서 판매가 늘어나면서 브랜드 위상이 크게 높아졌다. 이제 인도와 중국 등 신흥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절체절명의 과제가 던져졌다. LG전자의 신흥시장 점유율은 대략 5% 안팎. 부족한 수준이지만 그만큼 확대 가능성도 높다는 의미다.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LCD TV 역시 신흥시장 선점이 절체절명의 과제다. 내년 세계 각국에서 디지털 방송이 전면 실시되면서 LCD TV 시장 전반의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힘입어 판매량도 크게 늘어날 전망이지만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형성된 대형시장 뿐 아니라 중국과 동남아,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가 뒤를 받쳐야만 안정된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이 업계의 전망이다.

전통적으로 강세인 가전과 에어컨 부문은 올해와 마찬가지로 프리미엄 기조가 유지되면서 좋은 수익을 낼 전망이다. 중동 지역에서의 일부 침체가 예상되지만 기타 신흥시장에서 에어컨과 드럼세탁기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어 호실적이 예상된다. LG전자 측은 시스템 에어컨 시장의 점유율 확대에 특히 기대를 걸고 있다. 그린에너지 관련 고효율 솔루션이 확대되면서 LG전자의 브랜드 이미지 역시 상승 일로다.
◆3콤 합병, 통신업계 새바람 불까=통신업계에는 LG의 3콤(LG텔레콤, LG데이콤, LG파워콤) 합병에 따른 후폭풍이 강하게 불 전망이다. 업계는 KT와 SK, LG로 구성된 신 3강체제가 성립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룹 차원에서 마케팅 기획력과 영업력 측면의 상당한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LG텔레콤은 지난 2006년부터 파격적인 상품을 통해 시장에 적잖은 파장을 일으켜 왔다. 3콤 합병을 통해 볼륨과 하드웨어를 보강한 만큼 LG가 불러올 새 바람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합병된 3콤의 내년 화두는 인터넷전화 점유율 확대다. LG데이콤은 9월말 기준으로 190만명이 넘는 인터넷 전화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KT에 비해서도 상당히 많은 가입자수다. 합병을 통해 LG측에서 추가 설비 투자 없이 무선공유기(AP)를 통해 유무선통합(FMC)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돼 신흥시장 개척 가능성도 열려있는 상황이다.

우경희 기자 khwo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