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룰라 브라질 대통령 “땡큐, 삼성중공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重 지분 투자 브라질 조선소 기술수출 1호 선박 건조
로열티, 배당수입 및 해양설비 수주 등 1석3조 기대


삼성중공업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브라질 현지에서 배석용 조선소장(사장) 및 룰라 브라질 대통령 등 1000여명의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삼성의 기술지원을 받아 건조되고 있는 15만t급 유조선의 탑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탑재식(Keel Laying Ceremony)’이란 선체부품에 해당하는 블록을 도크에 안치하는 선박조립의 첫 공정이다. 탑재식이 완료됨으로써 브라질 아틀란티코 조선소는 본격적으로 가동하게 된 것이다.

이날 행사에는 ▲삼성중공업이 브라질에 기술을 수출한 1호선 ▲브라질 내에서 건조되는 사상최대 크기 선박 ▲중남미 최대 규모로 건설되는 조선소라는 특징 때문에 룰라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삼성중공업은 브라질이 자국 산업 육성을 위해 선박 및 해양플랜트 발주시 해외 조선업체의 단독입찰을 차단하고 자국발주를 고수할 것이라는 정보를 입수하고 지난 2006년 아틀란티코를 브라질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로 선정한 후 조선소 건설 및 선박건조 등과 관련한 기술지원을 시작했다.
룰라 대통령의 고향이기도 한 수아페 산업단지에 건설되고 있는 아틀란티코 조선소는 총 160만㎡(50만평) 부지에 길이 400m, 폭 73m의 대형 도크를 완비하고 올해 말 완공될 예정이다. 선박에서부터 해양플랜트까지 모든 선종 건조가 가능하도록 1500t짜리 골리앗 크레인 2기 등 최신식 설비를 갖췄다. 현재 유조선 15척, 원유시추설비 1기 등 총 19억달러 규모를 수주해 브라질내 1위 조선업체로 도약했다.

삼성중공업은 아틀란티코에 기술지원을 하고 받은 로열티로 작년에 2200만달러에 해당하는 지분 10%를 인수함으로써 향후 배당 수입 뿐만 아니라 브라질에서 발주될 선박 및 해양 프로젝트의 자국산업 보호조항을 완전히 충족해 해외업체 중 가장 유리한 입지를 차지했다.

양사는 브라질 국영석유사인 페트로브라스가 올해 말 및 내년부터 3년간 매년 7척씩 발주예정인 드릴십 입찰에서도 연속건조에 따른 예산 절감과 납기단축이 가능하며 선박건조를 절반씩 나눠 드릴십 기술이전 뿐만 아니라 브라질내 고용창출도 극대화 시킬수 있다는 카드를 제시해 대량 발주를 유도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삼성중공업은 지난 2000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발주된 44척의 드릴십 중 29척(66%)을 수주한 저력과 7000명에 달하는 해양설비 연구 및 건조전문 인력, 연산 12척의 드릴쉽을 동시건조 할 수 있는 세계 유일의 조선소라는 점도 강조할 계획이다.

한편 브라질은 길이 800km, 폭 200km에 달하는 광범위한 심해유전에 500억 배럴에 달하는 원유가 매장돼 있어 원유 생산량을 현재 하루 275만배럴에서 2020년까지 570만배럴로 확대할 계획이며, 향후 5년간 에너지개발에 1046억 달러를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징완 삼성중공업 부회장은 “페트로브라스가 발주추진 중인 100여 척의 작업지원선 및 부유식원유생산저장설비(FPSO) 입찰에 아틀란티코 조선소와 공조해 드릴쉽 수주에 더 많은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기술유출 우려에 대해서는 “한국이 기술을 이전하지 않으면 결국 드릴쉽 기술을 보유한 싱가포르나 유럽 조선소들만 어부지리를 보는 것”이라면서 “핵심기술을 제외한 일반적인 기술을 제공하고 한국 업체가 최대한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결국 애국하는 길이다”라고 전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