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 예정일이 2009년 9월 9일이어서 이른바 '999 플랜'으로 불리기도 했지만 여기에 9자 하나가 더 붙게 생겼다. 공사지연으로 이날 개통되야 할 '레드라인' 총 29개 메트로 역 가운데 9개만 정식 개통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최근 현지의 신문들에서는 두바이의 교통체계가 자가용 위주에서 버스와 메트로 등 대중교통으로 일대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는 홍보광고가 적지 않게 등장하고 있다.
두바이도로교통청(RTA)도 두바이 메트로가 최근 1~2년 동안 확충된 버스노선과 함께 두바이의 대중교통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두바이 메트로는 총 42억 달러의 자금이 투자된, 총연장 75킬로미터의 세계 최초 무인운행 도시철도로 일본의 미쯔비시 중공업이 이끄는 컨소시엄이 건설하고 있다.
두바이 시내를 동서로 연결하는 '레드라인'은 라쉬디야에서 제벨알리까지 총 52km 총 29개 역으로 구성된다. 구시가 중심의 '그린라인'은 알 나드하 스트리트에서 헬스케어시티까지 총 23km(총 18개 역)을 연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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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철 두바이특파원 bc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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