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순동 경북도 자치경찰위원장, 전국 협의회장 선출 … “자치경찰 정착 힘쓸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순동 경북도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이 최근 부산에서 열린 제18차 전국시도자치경찰위원장협의회 정기회의에서 제3대 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7월 1일부터 1년이다.


자치경찰위원장 협의회는 시·도 자치경찰 위원회 상호 간의 교류와 협력을 증진하고 자치경찰제 관련 현안 사항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2021년 8월 출범했으며, 5월 ‘자치경찰 사무와 시·도 자치경찰 위원회의 조직과 운영 등에 관한 규정’ 제20조에 설립 근거도 마련됐다.

이순동 위원장.

이순동 위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자치경찰제는 2021년 7월 전국적으로 본격 시행됐으며, 내년에는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이 분리되는 자치경찰 이원화 시범사업이 세종·강원·제주 등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또 제2기 자치경찰위원회의 출범을 앞둔 과도기적 상황으로 현행 제도 개선과 구체적인 자치경찰 이원화 실시 방안 마련을 위해 2년간의 경험을 쌓은 시·도 자치경찰 위원장협의회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이순동 위원장은 “시·도 자치경찰 위원장을 대표하는 회장으로 책임감이 무겁다. 경북도 초대 자치경찰 위원장으로 임기가 1년 남짓 남은 상황에서 분명한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그동안 자치경찰제를 제대로 뿌리 내리려고 사방팔방 뛰어다녔지만 많은 제도적 한계에 부딪혔다. 남은 기간 자치경찰제가 그 취지에 맞게 제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정부·국회 등에 전국 18개 시·도 자치경찰 위원장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며 자치경찰 이원화 시범 실시 지역을 전북을 포함한 4개 지역으로 확대, 자치경찰 위원회에 두는 경찰공무원 정원의 확대 등 주요 현안 사항에 대해서도 꼼꼼히 챙겨볼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이순동 위원장은 서울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법학을 전공했다. 대구지방법원 판사, 대구고등법원 판사, 대법원 재판연구관 등을 역임했으며, 이후 변호사 업무와 영남대 법학전문대학원에서 후학을 양성하다 2021년부터 경북도자치경찰 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위원장은 최근 그동안의 법률 지식과 자치경찰 위원회의 경험을 바탕으로 경찰법(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을 해석한 ‘자치 경찰법 해설’도 발간했다.





영남취재본부 구대선 기자 k586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