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 흑해함대 기함 '넵튠 미사일'에 침몰했나…"우크라이나의 자부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크림반도 사태, 우크라이나가 미사일 생산에 박차 가하는 기점 돼

러시아 유도미사일 순양함 '모스크바호'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러시아 유도미사일 순양함 '모스크바호'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나연 인턴기자] 러시아가 흑해함대 기함 모스크바호 침몰로 자존심이 긁힌 가운데 우크라이나 대함 미사일 '넵튠'이 실제로 기함을 격침한 주인공인지 주목받는다고 15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러시아는 침몰 원인이 화재에 따른 폭발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넵튠은 우크라이나가 모스크바호에 쐈다고 주장하는 지대함 미사일로, 그간 자체 개발해온 무기 중 하나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마크 캔시언 선임고문은 "우크라이나 사람들에게는 넵튠 미사일로 자국이 모스크바호를 파손 혹은 침몰시킬 역량이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면 자부심의 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또한, 해안 부근에서 러시아 함대를 억제할 수 있어 군사적으로도 유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내부에서도 넵튠 미사일이 모스크바호를 격침했다며 이를 자국 방산의 성취로 보는 시선이 나온다.


WP는 개전 후 서방의 군사 지원으로 외제 무기를 받아 써온 우크라이나가 사실 소련 시기부터 미사일 등을 생산해온 주요 무기 수출국이라고 전했다.


공교롭게도 러시아는 몇 년 전까지 우크라이나의 주요 무기 수출 시장이었다. 스톡홀름 국제평화문제연구소에 따르면 2016∼2020년 우크라이나 무기 수출의 5분의 1이 러시아 몫이었다.


하지만 2014년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강제 합병하자 이런 기술력을 토대로 자체 국방을 위한 무기 개발·생산도 동시 진척됐다.


WP는 넵튠 미사일의 등장 또한 이런 움직임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해당 미사일은 우크라이나 국영 방산업체 '루치 설계국'(LDB)이 소련제 KH-35 미사일을 개선한 것이다. 이 업체는 1965년 설립돼 냉전 시기 소련의 미사일을 생산해왔다.


WP는 개발 착수 시점은 2014년 이전이지만 크림반도 사태가 우크라이나가 미사일 생산에 박차를 가하는 기점이 됐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합병 다음 해인 2015년 넵튠 미사일이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에서 열린 무기 전시회를 통해 공식 석상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해 우크라이나 관리들은 인도네시아 등 4개국이 이 미사일 도입에 관심을 보였다고 밝힌 바 있다.


군사전문가들은 이 미사일이 모스크바호를 격침한 것이 사실이라면 첫 실전 사례가 된다고 전했다.


이날 미국 국방부가 정보 분석 결과 이런 판단을 확정한 가운데 러시아는 함정 내 탄약 폭발로 인한 사고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나연 인턴기자 letter9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