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출판계 대격변]④“새로운 건 없어, 있던 걸 색다르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음사TV 조아란 팀장 인터뷰…출판사 유튜브 대표적 성공사례
출판계 불황 해결 "독자가 관심 가지도록 현대적 감각 입히기 고민"

조아란 민음사 마케팅부 콘텐츠기획팀 팀장

조아란 민음사 마케팅부 콘텐츠기획팀 팀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믿음 기자] “해 볼 건 다 해봤다”는 자조 가득한 출판 마케팅계에서 괄목할 성과를 내는 출판사가 있다. 세계문학전집으로 잘 알려졌으나, 이제는 민음사TV로도 유명한 민음사다. 구독자 수는 11만여명.


이는 유튜브를 운영하는 국내 출판사 중 최고 기록으로 2019년 유튜브를 개설한 지 3년 만에 큰 성과를 이뤘다. 그 중심에 있는 인물은 조아란 민음사 마케팅부 콘텐츠기획팀 팀장.

애초 “책 광고 콘텐츠는 만들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시작한 유튜브가 대중의 관심을 얻으면서 믿고 즐기는 책 콘텐츠 창작자로 주목받고 있다. 그는 불황의 늪에 빠진 지금의 출판계를 어떻게 분석하며, 어떻게 대처하고 있을까. 지난 3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민음사 사옥 인근 카페에서 그를 만났다. 다음은 일문일답.


-올해 출판계 사정이 많이 어렵다는 말이 들린다.

▲민음사도 그렇고 서점 전체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것 같다. 특히 원자잿값에 인건비까지 올라서 수익률이 많이 안 좋다. 제작비는 오르는 원가를 반영하기 힘들어서 고민이 크다. 오래된 구간은 재쇄에 들어가면서 정가 인상을 하고 있지만, 상황이 쉽지 않다. 제작부서가 정가 인상을 거론하면 영업부서는 난색을 보이고, 내부적으로도 이견이 있다.


-민음사TV는 출판사 유튜브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여겨진다.

▲성공사례로 말할 수 있을까 모르겠지만 여기저기서 불러주시는 곳이 많아졌다.(웃음) 보통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다고 하면 홍보 채널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민음사TV는 그런 통념을 깨면서 관심받는 것 같다. 이것저것 자유롭게 시도해볼 수 있는 회사 환경도 주효했다.

-무엇을 가장 고민했나.

▲개인 유튜브를 만든다고 생각하고, 일반 구독자가 재밌어서 할만한 콘텐츠를 고민했다. 일단 뭐가 잘 돼야 나중에 광고를 붙이더라도 붙일 테니까.


-출연진들의 궁합이 인상적이다.

▲직원들이 가진 고유한 캐릭터를 잘 끌어내기 위해 노력했다. 일단 민음사는 내부 분위기 자체가 경직되지 않았다. 서로를 격려하고 지원하는 분위기다. 물론 영상 출연 의지는 개인마다 다르지만, 직원 모두가 호응하고 재밌게 보고 있는 느낌이다.


-사실 많은 출판사가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지만 고전하는 곳이 적지 않다.

▲작은 출판사의 경우 마케터에게 편집을 배워서 하라고 하기도 한다. 그러면 일에 치이다 얼마 못 가 그만두기 쉽다. 그래서 처음부터 예산을 받아 촬영과 편집을 담당하는 외주 전담팀을 따로 둔 게 주효했다. 대표님은 지원은 하되, 영상 자체에 크게 간섭하지 않으신다. 어떨 때는 보고 계시기는 하나, 라는 생각도 든다.(웃음)


사진 왼쪽부터 심성주 PD, 배채민 PD, 강민아 PD, 조아란 마케터, 성연주 마케터, 류희림 PD

사진 왼쪽부터 심성주 PD, 배채민 PD, 강민아 PD, 조아란 마케터, 성연주 마케터, 류희림 PD

원본보기 아이콘

-본래 실패를 용인하고 장려하는 분위기인가.

▲그렇다. 잡지 ‘한편’ 시리즈도 대표적인 사례다. “뭐든지 하고 싶은 대로 해봐”까지는 아니어도 편집자가 확신을 가지고 진행하면 스몰 스타트에 관대한 편이다,


-민음사TV가 출판사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영향을 미치면서 독자와 직접 소통하는 장이 마련된 것 같다.

▲과거에는 서점을 통해 이벤트를 벌였다면, 이제는 자체 파워를 갖춰 독자와 직접 만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사실 10년 전 국내 최초로 북클럽을 런칭할 때부터 내부에서는 “팬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었다. 그 투자가 가시적으로 나오기 시작한 것 같다. 올해는 상시 모집하던 북클럽이 3개월 만에 7000명이 모이면서 조기 마감됐다. 성인 단행본에서 이례적인 기록이다,


-브랜드 이미지 상승도가 매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나.

▲아직 파이를 키우는 성장 단계로 생각하고 있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사이드로는 유튜브 광고가 붙기 시작했다. 그 비용으로 책을 소개하는 짧은 쇼츠를 제작해 내보낼 예정이다. 수백만 원을 내고 서점 메인 페이지에 광고를 내는 건 잠깐이지만, 영상은 계속해서 쌓인다. 일종의 투자인 셈이다.


-출판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인가.

▲베스트셀러 기획과 예측에 있어 마케터의 기여도를 예측할 수 없다는 게 가장 지치는 점이다. 불확실성이 크다. 또 트렌드는 빠르게 바뀌지만 쉽게 바뀌지 않는 책의 특성도 고민거리다.


-해 볼 수 있는 건 다 해봤다는 자조가 나오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2018년 처음 시작한 ‘인생일력’(고전 속 365가지 명문장을 담은 달력)은 1만5000부가량 판매되고 있다. 세계문학전집 관련한 줌(ZOOM) 행사도 주목할 만하다. 50~100명가량이 모이는 오프라인 행사의 제약을 넘어 참가자가 무한대로 늘어날 수 있다는 걸 경험하고 있다. 얼마 전에는 민음대학교라고 해서 대학교 때 들었던 문학 교양 수업 콘셉트로 강연을 꾸렸는데, 유료(3만원) 강연이었음에도 700명이 등록했다.


-기존 독자 외에 새로운 독자 유입이 줄어드는 추세로 알고 있다.

▲본래 상정했던 독자는 20~30대 여성 독자들이다. 하지만 민음사TV 유튜브를 통해 상대적으로 어린 18~24세 독자들도 많이 참여하고 있다. 대학생을 타깃으로 했는데, ‘수능 끝났어요. 책 사고 싶어요’ 이런 댓글을 보면 깜짝 놀랄 때가 있다.


-출판계 불황 해결에 정답은 없겠지만, 그래도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한다면.

▲뭐든 새로운 건 없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있는 걸 가지고 요즘 사람들에게 어필할 만한 콘셉트로 기획하고 다듬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워터푸르프(방수책)만 해도 없던 게 아니다. 기존 것을 독자가 관심을 가지도록 현대적 감각을 입히는 걸 고민해야 한다. 챌린지가 유행하니까 문학동네와 창비에서 각각 ‘독파’와 ‘스위치’를 꺼내놨는데 챌린지가 없던 일인가? 그건 아니다. 조금씩 다듬어서 독서 문화에 기여하는 것이다.

[출판계 대격변]④“새로운 건 없어, 있던 걸 색다르게” 원본보기 아이콘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