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크라 '카호우카댐' 파괴…홍수로 주민 2만여명 위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러시아가 점령 중인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 드니프로강의 카호우카 댐이 파괴됐다고 AP통신 등 주요 외신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댐을 파괴한 배후로 상대 국가를 지목하고 있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내무부는 이날 텔레그램을 통해 "카호우카 댐이 폭파됐다"며 우안(우측 강변) 10개 마을과 하류 헤르손시 일부 지역 주민들을 상대로 대피 경보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 지역의 카호우카 댐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 지역의 카호우카 댐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카호우카댐이 폭파된 뒤 강물이 빠른 속도로 흐르는 동영상과 함께 섬광과 폭발, 댐 파손 상황을 담은 것으로 추정되는 감시카메라 영상이 유포되기도 했다.

우크라이나 남부군 사령부는 페이스북을 통해 "파괴 규모, 유속과 유량, 침수 위험 지역이 명확하다"며 러시아군이 댐을 파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댐 파괴 소식이 알려진 직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안보국방위원회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텔레그램에 게재한 메시지를 통해 러시아를 '테러리스트'라 규정하는 한편, "카호우카 수력발전소 댐의 파괴는 그들(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땅 구석구석에서 추방돼야 함을 확인시켜줄 뿐"이라며 "그들에게 단 1m도 남겨선 안 된다. 그들은 그만큼의 땅도 테러를 위해 쓸 것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안드리 예르마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러시아의 카호우카 댐 파괴가 '환경학살'(ecocide)이라며 러시아의 행위가 댐 인근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반면 이날 러시아 관영 언론들은 러시아군이 통제 중인 댐이 '테러 공격'으로 포격으로 파괴됐고 보도했다. 주요 외신은 러시아가 '테러 공격'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댐을 파괴한 배후로 우크라이나를 지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러시아 스푸트니크통신은 블라디미르 레온티예프 노바 카호우카 시장을 인용해 댐 상부가 포탄으로 파괴됐으며 저수지 자체는 무너지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러시아의 관영 RIA통신은 카호우카 댐이 폭발하면서 헤르손 지역의 14개 마을에 사는 주민 2만2000명이 홍수 위험에 처했다고 러시아 측 현지 책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1만6000명이 '위험 지역'에 있다고 밝혔다.


카호우카댐은 소련 시절인 1956년 건설된 높이 30m, 길이 3.2km 규모의 시설로, 북크림 운하와 드니프로-크리비리흐 운하를 통해 우크라이나 남부에 물을 공급하는 곳이다. 카호우카댐으로부터 북쪽으로 110km가량 떨어진 드니프로강의 상류에는 유럽 최대 원전인 자포리자 원전이 위치해있다. 카호우카댐은 러시아가 2014년 합병한 크림반도와 현재 러시아 관할인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에도 물을 댄다.


타스통신과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카호우카 수력발전소에 타격이 있었다는 보도를 인지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방사능 위험은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앞서 우크라이나 당국은 댐이 붕괴될 경우 1800만㎥의 강물이 넘쳐 헤르손 등 10여개 지역, 수십만명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그간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상대국이 댐을 공격하려 한다고 주장해왔다.





이지은 기자 jelee04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