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대와 우려 속 강원도-원주시, '반도체 클러스터 원주 연장' 사활 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부권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긴급 대책회의
반도체 전문인력 1만 명 양성·반도체 공유대학 사업 가속

정부의 '수도권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계획 발표 이후, 강원도와 원주시가 '클러스터 벨트 원주 연장'을 위한 사활 건 총력전에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5월 당선인 신분으로 원주시 부론 일반산업단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중부권 반도체 클러스터에 원주가 묶여 함께 가는 것이 좋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 강원도와 원주시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는 분위기에 휩싸여 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16일 강원도청에서 원주시 중부권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사진 제공=강원도]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16일 강원도청에서 원주시 중부권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사진 제공=강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17일 강원도에 따르면, 도와 원주시는 전날(16일) 강원도청에서 '중부권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원주를 포함한 '중부권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의 초점은 용인을 중심으로 화성, 평택, 기흥, 이천을 잇는 '수도권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벨트를 이천과 30분 이내 거리에 있는 원주로 연장하는 데 맞춰졌다.


이는 정부와 삼성이 수도권에 강력한 투자 의지를 보인 만큼, 수도권에 관련 기업이 몰릴 경우 원주 반도체 클러스터가 기업 유치 경쟁에서 밀릴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해석된다.

반도체 관련 기업 1000여곳을 원주로 유치하는 시점에서 새로운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는 주문도 나온다.


도와 원주시는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신규부지 개발 계획과 풍부한 용수, 전력을 보유해 기반시설 공급에 유리한 점, 영동고속도로, KTX 철도를 통해 직결된다는 점 등을 최대한 부각하는 등의 전략 마련에 착수했다.


향후 10년간 반도체 전문인력 1만명 양성을 위한 반도체 교육센터 건립과 도 내 7개 대학이 참여하는 반도체 공유대학 사업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강원 특별법 개정안에는 산업단지의 경쟁력 강화와 환경 등 기업 투자수요에 대응하는 규제개선 내용을 담았으며, 반도체 기업의 기술혁신과 시장진입을 지원하는 테스트베드 구축도 준비 중이다.


지난해 5월 4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강원도 원주시 부론산업단지를 방문해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김현민 기자]

지난해 5월 4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강원도 원주시 부론산업단지를 방문해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김현민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도는 이러한 장점과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수도권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가 강원도로 확장하도록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는 김진태 강원도지사, 정광열 경제부지사, 윤인재 강원도 산업국장, 원강수 원주시장, 이병철 원주시 경제국장, 허장현 강원테크노파크 원장 등이 참석했다.


도와 원주시는 이날 논의한 내용을 정부와 주요 기업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15일 '제14차 비상 경제 민생회의'를 통해 2042년까지 경기도 용인시를 중심으로 수도권에 300조원 규모의 민간 투자를 유치해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는 첨단 반도체 제조공장(팹) 5개를 구축하고 국내외 우수 소재·부품·장비(소부장) 및 팹리스(반도체 설계) 기업을 포함해 최대 150개 기업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클러스터 입주 기업에는 취득세·재산세 감면, 인허가 절차 간소화 등의 혜택을 주고, 첨단산업단지 조성과 함께 연구개발(R&D) 지원, 인재 양성을 추진해 첨단산업의 기술력 확보를 목표하고 있다.


용인에 300조원 투자 계획을 밝힌 삼성은 용인 클러스터에 제조공장을 만들고 화성·기흥 벨트에 메모리·파운드리·R&D를, 평택과 용인에 첨단 메모리·파운드리의 핵심 기지로 키운다는 전략이다.


삼성은 이밖에 부산, 천안, 광주 등 비수도권의 반도체 산업에도 60조원 투자할 계획을 밝혔다.





라영철 기자 ktvko258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