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英 등 SVB 진출국 '사태 도미노' 촉각(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IMF "세계 금융 여파 주시"

스타트업 기업을 주 고객으로 하는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의 파산에 세계 각국 정부도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SVB가 진출한 영국, 중국, 이스라엘 당국은 은행들의 연쇄 파산 가능성과 스타트업 줄도산을 막기 위해 유동성 공급 지원 계획을 내놓거나 독립적인 경영을 강조하며 위험 확산 선 긋기에 나섰다.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리시 수낵 영국 총리는 "은행 고객들의 불안과 염려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이들의 필요 운영자금과 현금흐름이 확보되도록 할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SVB 영국법인 파산과 관련) 시스템적 전이 위험이 있다고 보지 않는다"며 위험 확산 가능성은 일축했다.

앞서 제러미 헌트 영국 재무부 장관은 이날 아침 성명을 발표하고 "SVB 영국법인 고객들의 단기 운영자금이나 유동성 수요가 충족되도록 바로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영국 당국은 이르면 13일에 SVB 영국법인 거래 기업 유동성 지원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헌트 장관은 이와 관련해 중앙은행인 잉글랜드은행(BOE)의 앤드루 베일리 총재와 수낵 총리와 최우선 과제로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영국 스타트업·IT 기업 대표 250여명은 전날 SVB 파산으로 동반 도산 위협에 직면했다고 경고하며 정부에 개입을 촉구했다. 이들은 "예치금 손실은 IT 부문에 심각한 손상을 주고 기업 생태계를 20년 뒤로 되돌릴 수도 있다"며 "하룻밤 새 수많은 기업이 강제 청산에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SVB의 자회사인 SVB 영국법인은 직원이 약 650명 규모다. BOE는 10일 SVB 영국법인이 파산 상태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영국 금융시스템에서 존재감이 크지는 않다고 말했다. 영국 예금자보호법에 따르면 예금은 8만5000파운드(약 1억3500만원)까지 보호된다.

혼란 수습을 위해 자국 대형 기업으로의 피인수 방안도 논의중이다. 바클레이스와 로이드 등 영국 은행들이 SVB 영국법인 긴급 인수 제안을 받았다고 스카이뉴스가 보도했다. 중동 자본이 관심을 보인다는 설도 전해진다.


중국 규제 당국도 SVB 파산 영향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지난 주말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이날 회의에서 상하이푸동개발은행이 SVB현지법인의 지분을 인수하는 방안이 대응책 중 하나로 제기됐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SVB의 중국 현지법인은 중국 국영 상하이푸둥은행과 SVB가 각각 50%의 지분을 출자해 설립됐다.


SVB 중국 현지법인은 중국판 나스닥으로 불리는 ‘커촹반(과학혁신판)’에 상장된 생명과학 분야 중국 기업들에 자금줄 역할을 해왔다. 상하이와 샌프란시스코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암치료제 개발업체인 중국 자이랩은 2020년 말 기준 현금성자산의 2.3%인 2300만달러(약 304억원)가 SVB에 묶여 있다고 밝혔다.


SVB이 진출한 이스라엘 당국도 비상이다. 이스라엘 증권감독 당국은 이날 SVB 파산 영향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동 사항을 즉시 공시하라고 상장 기업에 통보했다. IT분야는 이스라엘 경제의 주요 동력이며, 실리콘밸리와도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재무 및 경제 장관, 중앙은행 총재 등과 SVB 위기를 논의하고, 이번 사태로 유동성 등에서 고충을 겪는 자국 기업을 위해 필요한 조치가 있는지 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제통화기금(IMF)은 SVB 파산 사태가 국제 금융 안정성에 미칠 영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IMF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IMF는 사태 전개와 금융 안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긴밀히 감시하고 있으며 미국의 정책 입안자들이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하고 있다는 완전한 신뢰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