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백악관 "멍완저우 석방 포로교환 아냐‥미·중 관계 영향 없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에 대한 압박 지속 추구 강조
"미중 갈등 완화 없다"

캐나다에서 풀려난 멍완저우 중국 화웨이 부회장이 25일 캐나다발 에어차이나 전세기 편으로 선전의 바오안 국제공항에 도착해 환영 나온 군중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붉은색 원피스 차림의 명 부회장은 외국 정상처럼 국빈급 환대를 받았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캐나다에서 풀려난 멍완저우 중국 화웨이 부회장이 25일 캐나다발 에어차이나 전세기 편으로 선전의 바오안 국제공항에 도착해 환영 나온 군중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붉은색 원피스 차림의 명 부회장은 외국 정상처럼 국빈급 환대를 받았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미국 백악관이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의 귀국을 허용한 것이 미·중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27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멍 부회장 석방과 미·중 관계에 관한 질문에 "영향이 전혀 없다. (멍 부회장 석방이) 우리의 정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해석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멍 부회장은 3년간 캐나다에서 억류됐다 지난주 미국 법무부의 기소유예 합의 결정에 따라 풀려나 즉시 귀국했다. 멍 부회장의 석방 후 중국에 억류됐던 두 명의 캐나다인도 풀려났다.


사키 대변인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통화하며 중국에 억류된 캐나다인들에 대해 거론했고 시 주석은 멍 부회장을 거론했다고 설명했다. 있다. 멍 부회장의 석방은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 주석이 전화 통화한 지 2주 만에 이뤄졌다.


사키 대변인은 멍 부회장 석방과 캐나다인들의 귀국도 연관관계가 없다고 언급했다.

사키 대변인은 중국이 이번 사례를 계기로 외국인을 인질로 삼는 전략을 사용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하면서 "미국은 이번 상호 석방을 포로 교환으로 평가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사키 대변인은 "중국에 대한 우리의 정책은 변하지 않았다"라면서 "우리는 갈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미·중 관계는 경쟁 관계이다. 우리는 계속해서 중국이 불공정한 경제 관행, 강압적인 행동, 인권 침해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